동성애자들은 어떤 특성이 있나요?

동성애자들은 어떤 특성이 있나요? 어떻게 알아볼 수 있죠?

동성애자는 이성애 성향이 아닌 동성애 성향이 있다는 것 외에는, 특정한 기질이나 성격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라고 이야기하기는 어렵습니다.

이성애자들의 모습이나 성격이 각기 다르듯, 동성애자들도 각각의 개성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지요. 동성애자라고 해서 특정한 직업을 가지고 있거나, 특정한 곳에서 살거나, 특정한 색을 좋아하거나, 특정한 스타일만을 고수하는 것은 아니에요.

동성애자의 외모나 성격에 대해, 심지어 가족관계를 비롯한 인간관계에 대해 이렇다, 저렇다 규정하는 가설이 사회엔 많이 떠다니고 있지요. 그렇지만 대부분 편견에 근거한 경우가 많습니다. 동성애자에 대한 차별적 시선의 결과죠.

예를 들어 어떤 사람들은 “동성애자들이 좋아하는 색깔은 뭐죠?” 라고 질문을 합니다. 동성애자들이 좋아하는 색깔이요? 이렇게 묻는다면 어떨까요, “이성애자들이 좋아하는 색깔은 무엇일까요?” 라고 말이에요. 남자는 파란색이고, 여자는 분홍색인가요? 참으로 얼토당토않은 질문이지요? 이런 질문을 받는다면 황당하다는 생각부터 하게 될 거예요. 그리고 간단히 대답할 수 있을 겁니다. “사람에 따라 다릅니다.”라고요.

동성애자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성애자라는 이유만으로 모든 이성애자들의 취향이나 성격이 비슷할 것이라고 여긴다면 억지겠죠. 마찬가지로 동성애자들이 비슷한 외모에, 비슷한 성격과 비슷한 취향을 가질 것이라는 생각하는 것도 오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동성애자에 대한 많은 궁금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신이 동성애자에 대해 궁금한 질문이 있다면, 먼저 ‘동성애자’라는 말을 ‘이성애자’라는 말로 바꿔서 다시 질문을 만들어 보세요. 그렇게 되면 어리석고 황당한 질문이라고 느껴지는 경우가 많을 거예요. 그만큼 동성애자에 대해서 왜곡된 생각을 가지고 있었구나, 라는 걸 깨닫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