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그것이알고싶다 방송에 대해서..

저기요, 상담소에 부탁드리고 싶은것이 있어서..

아니, 조금의 노력이라도 해주셨으면 해서..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이번에 SBS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청소년 동성애를 소재로 방송을 한다고 하는데..

상담소측에서 어느 정도의 개입을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방송나가기 전 사전에 방송될 내용을 사전에 보신다던가..

어느 정도의 제한을 두신다던가..

물론 쉽지 않다는것은 알지만요.

저는 현재 이십대입니다만, 제가 십대였을 때.

몇 해 전에도 그것이 알고싶다에선 청소년 동성애 문제를 전파에 내보낸적이 있었습니다.

그 때에도 많은 논란이 있었지요.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시선이 늘었다기보단.

10대들을 향한 무차별적 마녀사냥이라고 밖에 할 수 없었습니다.

원하지 않게 아웃팅 당하고, 그렇게 학교와 가정에서 편하지 못했던 아이들도 많았고.

근거없는 이야기가 방송되어 그게 마치 기준인것마냥(머리나 옷,노는장소 등) 방송되는 바람에 그 후에도 많은 문제가 있었습니다.

4월 1일이 방송 예정이라고 하는데.

방송에서 어떠한 시각으로 방송을 준비하시는지는 모르겠지만.

방송을 통하여 소수인권자들이 좀 더 사회에 다가갈 수 있겠다는 기대보단.

피해를 최소한으로 줄이기 위해 몸을 사려야 할 뿐입니다.
(벌써부터 각종 카페들은 비공개로 전환하는 등 몸을 사리고있죠.)

그리고 그 대상이 한참 예민한 10대라는건. 정말이지..

원하지 않게 학교와 가정에서 아웃팅이 되었던 한사람으로.

같은 피해자가 생기지 않도록 상담소에서 좀 적당한 선이 유지 될 수 있도록 힘을 좀 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일반
파란하늘♥ 1

댓글 1개

상담소님의 코멘트

상담소
안녕하세요, 파란하늘님. 상담소입니다. 요즘 10대 이반과 관련하여 상담소로도 방송사측의 문의가 참 많이 들어온답니다. 10대 이반에 대한 프로그램들이 유행처럼 많이 제작되고 있는 상황이라 저희 상담소에서도 예의주시하고 있고요. 상담소 측에는 방송국에서 제작한 프로그램을 미리 시청할 수 있거나 검토할 수 있는 권한이 주어져 있지 않기 때문에 파란하늘님께서 말씀하신 "개입" 부분은 안타깝게도 불가능하답니다. 하지만, 몇 해 전에 방영한 나 최근 방영한 등 십대 동성애자의 현실을 왜곡하고 이들의 인권향상에 큰 피해만을 주었던 방송에 대하여 "미디어 모니터링"을 맡고 있는 상담소의 인권정책팀에서 즉각적인 대처를 하였던 바와 같이, 이번에도 방송에서 문제가 발견될 경우 바로 대응할 것입니다. 이번 <그것이알고싶다>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담당 작가와의 여러 차례에 걸친 통화를 통해 십대 동성애자에 대한 가치관이나 기획 의도에 대해 들어볼 기회가 있었습니다. 상담소에서는 파란하늘님이 말씀하신 바와 같이 지난 <그것이알고싶다>에서 저질렀던 아우팅이나 현실 왜곡이 반복되어서는 안된다는 의사를 거듭 밝혔다는 점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고요. 같은 피해가 생기지 않도록 적극 대처하겠습니다. 좋은 의견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