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소입니다.

상담소입니다.

좋아하는 친구에게 '게이는 이해해도 레즈비언은 이해 못 한다'는 말을 듣고, 많이 속상하셨을 것 같아요.
혹시 그 친구가 날 싫어하고, 피할까봐 거짓말을 했지만 사실 좋아하는 감정을 숨기기 힘들다고요. 그 답답한 심정 상담원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 친구에게 고백을 하고 싶은데 어떻게 말을 해야 될지도 모르겠다고 하셨네요. 그럼 우리 차근차근 이야기해보도록 해요.

그 친구에게 어떻게 이 마음을 표현해야 될 지 막막한 마음, 괴로운 심정일 것 같아요. 현재 그 친구를 좋아하고 있는 내담자님의 마음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상담원이 걱정되는 부분은 고백 후에 그 친구가 보일 반응입니다.

게이는 이해할 수 있어도 레즈비언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하는 것은 '호모포비아'이면서 '레스보포비아'라고 할 수 있어요. 그 친구는 잘못된 인식을 가지고 있지요.
하지만 동성애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접하고, 그것을 부정하지 않고 받아들이면 생각은 충분히 바뀔 수 있어요.

지금 이 상황에서는 그 친구가 레즈비언에 대한, 두 여성 사이의 교제에 대해 거부감을 가지고 있다고 짐작할 수 있지요.
만일 진심을 전한다고 해도 거부감이 있으니 쉽게 받아들이긴 힘들 수 있지요. 꼭 그렇게 싫어하지 않는다고 해도 그 친구가 내담자님이 그 친구를 생각하는 감정과 같은 감정을 가지고 있을지도 아직은 잘 모르고요.

동성의 상대에게 고백을 한다는 것은 고백 그 자체일 뿐만 아니라 나라는 사람이 동성의 상대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는 걸 상대방에게 알리는 일이되기도 해서, 결코 쉽지 않은 일이지요.

게다가 혹시 주변의 친구들에게 소문이라도 퍼지게 되면, 친구들 사이에서 곤란한 일을 겪을 수 있으니 말이지요. 만일에 그 친구에게 고백을 하기로 결심을 하게 된다면, 고백을 한 이후에 발생할 수 있는 상황들의 경우를 미리 예측해 보고 그 상황들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를 먼저 머릿속에 그려본 뒤에 고백을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혹시나 님이 받을 수 있는 상처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 말이지요.

다른 사람들에게 고백한 사실이 알려지지 않도록 그 친구에게 부탁을 하는 것도 한 방법일 수 있고요.

차근차근 서로의 감정을 확인하는 시간을 갖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 친구가 동성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님과의 관계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시간을 두고 지켜보는 방법도 안전할 수 있어요.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고민하고, 좋아하는 사람에 대한 마음을 애써 억누르고 있을 님에게 격려를 보내며 이만 상담을 마치겠습니다.

* 한국레즈비언상담소 알림:

상담내용을 옮기거나 이용하려는 분이 계시다면 사전에 상담소 측에 동의를 구한 다음, 출처를 밝히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상담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