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가 저한테 레즈비언이라고 커밍아웃을 한 뒤 관계가 어색해졌는데 잘 풀 길은 없을까요?

친구가 저한테 레즈비언이라고 커밍아웃을 한 뒤 관계가 어색해졌는데 잘 풀 길은 없을까요?
 
어색해진 관계를 푸는데 중요한 조건 중 하나는 이미 갖춰져 있습니다. 바로 잘 풀고자 하는 당신의 마음입니다. 가장 먼저 그 마음을 친구에게 전달해 보세요. 너와 이렇게 어색하게 지내고 싶지 않다고, 다시 잘 지냈으면 한다고 말하며 먼저 다가가는 겁니다. 두 사람 사이가 어색해진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겁니다. 커밍아웃을 한 친구가 자기가 커밍아웃을 해 놓고도 그 사실이 감당이 안 돼서 힘들어 하는지도 모르고 친구의 커밍아웃을 접한 당신이 자기도 모르는 사이 친구를 불편하게 만들어 왔는지도 모릅니다. 잘 지내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은데 서로 대하기가 어쩐지 새삼 어려워져서 점점 멀어지는 중이었는지도 모르지요.

둘이 머리를 맞대고 우리 왜 이렇게 됐지? 하고 이야기를 시작해 보세요. 친구는 친구대로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드러낸 상대와의 관계 속에서 편안히 머물 방법을 찾아야 할 거예요. 당신은 당신대로 친구가 레즈비언으로서 살아가는 삶을 더 속속들이 이해하고자 노력해야 할 테지요. 지지 받고 지지하는 경험을 같이 만들어가다보면 두 사람 사이가 더욱 돈독해지지 않을까요. 서로의 곁을 지키며 쌓아가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더 깊이 이해하게 될 테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