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애/이성애자/이성애주의

이성애/이성애자/이성애주의

이성애란 이성의 상대에게 감정적, 사회적, 성적인 이끌림을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이성애자란 이성의 상대에게 끌림을 느끼는 사람을 말하는 것이고요.

누군가의 정체성을 이야기함에 있어, 어떤 사람이 동성애자인지 이성애자인지 등은 바로 그 자신만이 파악하고 정체화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이 대신 판단하거나 강요할 수 없는 일입니다. 그리고 어떤 사람이 동성애자인지 이성애자인지 양성애자인는 태어나면서부터 정해진 것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오히려 많은 경우, 사람들은 자기 안에 동성의 상대에게 끌릴 수 있는 확률과 이성의 상대에게 이끌릴 수 있는 확률을 함께 갖고 있다고 해요. 어느 확률이 더 높은가, 그 중 어떠한 가능성을 발견하고 선택하는가의 차이가 있는 것이지요.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동성애자일 가능성을 발견하지 못한 채 살아가고 있습니다. 정체성을 탐색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가능성 자체를 차단당하고 있기 때문이지요. 이성인 상대와 사랑을 하고 결혼을 통해 그 사랑을 완성하며 이성과 성관계를 가지는 것만이 옳고 자연스럽다고 가르치기 때문입니다. 세상에는 이성애만이 존재하며 그것이 정상이고, 동성애는 있어서는 안 될 것이며 비정상이라는 믿음, 그리고 그러한 믿음을 유지하는 여러 가지 차별적인 제도와 문화적 편견 등이 바로 이성애주의입니다.

이성애주의는 이성애만이 자연스럽고 옳은 것이라고 간주해서, 사람들이 자신의 성정체성을 탐색하고 알아갈 권리를 빼앗습니다. 그리고 동성애자, 양성애자로 자신을 정체화한 사람들을 차별하고 억압하지요. 성정체성에 대한 그릇된 편견과 차별을 강화시키는 이성애주의는 모든 사람이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인정받고 동등하고 평화롭게 살아가기 위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 동성애자, 양성애자 뿐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깨나가기 위해 노력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