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V감염인/AIDS환자

HIV감염인/AIDS환자
 
HIV(Human Immunodeficiency Virus,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 감염인 이란 몸 안에 HIV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어 양성판정을 받은 사람을 말한다. AIDS(Acquired Immune Deficiency Syndrome, 후천성면역결핍증후군) 환자란 HIV 감염 후 면역 세포가 점차 파괴되어 면역세포(CD4림프구) 수가 200/mm³미만으로 감소되어 있거나 기회감염증 등 AIDS관련증상이 나타난 사람을 말한다. HIV/AIDS는 완치는 어렵다고 알려져 있으나 약을 빠뜨리지 않고 잘 복용한다면 합병증 없이 오래 살 수 있는 만성질환이다.
HIV는 감염인과의 성접촉, 감염인으로부터의 수혈, 감염인이 사용한 주사기의 사용 등으로 감염된다. 감염인 임산부로부터 태아에게 옮는 경우, 의료 행위 중 사고로 인해 전파되는 경우도 있다. 대개 감염인과의 안전하지 않은 성접촉으로 감염되므로 성관계 시 콘돔 사용이 필수적이다.
1980년대 미국 캘리포니아의 동성애자 집단에서 HIV가 처음 발견되면서 동성애자에 대한 편견과 맞물려 게이병이라고 일컬어졌던 역사가 있으나 AIDS는 성정체성과는 상관이 없다. 성관계 방법의 특성상 남성간 페니스 삽입 성관계시 HIV 감염에 취약할 수는 있으나 궁극적으로 HIV 감염의 여부는 콘돔을 사용해 안전한 성관계를 하는가의 여부와 관련이 있다. 또한 많이 알려진 편견과는 달리 감염인과 같이 음식을 먹거나 키스를 하는 등의 접촉으로는 감염되지 않는다. 감염인이 아닌 사람과의 접촉 또한 두말할 나위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