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욕도 있고 성관계도 즐기지만 딱히 로맨틱한 연애 감정은 없는데 저는 무성애자인가요?
무성애자란 성욕이 전혀 없거나 거의 없는 사람, 성욕이 아예 없지는 않지만 특정한 대상에게 성욕을 느끼는 일은 전혀 없거나 거의 없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성욕과 로맨틱한 연애 감정은 반드시 같이 가는 게 아닌 만큼 무성애자 가운데에도 로맨틱한 연애 감정을 경험하는 사람과 아닌 사람이 공존합니다. 즉, 누군가가 연애 감정을 느끼는가 아닌가가 이 사람이 무성애자인지 아닌지를 가늠하게 하는 기준은 아니라는 겁니다. 하기에 당신이 로맨틱한 연애 감정은 안 갖고 있다 하더라도 성욕이 있고 성관계도 즐긴다면 당신은 무성애자라기보다는 유성애자라고 보는 편이 적절할 것입니다.
꼭 로맨틱한 연애 감정을 전제해야만 성욕과 성관계가 의미 있는 건 아닙니다. 상대방에게 설레지는 않지만 성적으로는 끌릴 수 있고, 애틋한 감정 없이도 성관계를 갖고 만족할 수 있습니다. 섹스를 위한 섹스를 하고 즐기는 행위에는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정서적인 관계에 대한 부담 없이 섹스에만 집중하셔도 나쁘지 않습니다. 안 생기는 로맨틱한 감정을 억지로 만들려고 애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보다 상세한 설명이 필요하면 무성애와 무성애자에 대한 또 하나의 항목인 “애인을 사랑하지만 성욕도 없고 성관계도 싫은데 저는 무성애자인가요?”의 내용을 같이 읽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