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즈비언은 절대 남자랑 사랑할 수 없나요?
여성에게 감정적으로 사회적으로 성적으로 이끌림을 느끼는 여성이, 자신이 그러한 감정과 욕구에 대해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삶 속으로 자신의 정체성을 통합해 나가며 살아가고자 할 경우, 이 여성은 스스로를 레즈비언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 사회는 동성애를 비정상으로 취급하며, 동시에 여성이 선택할 수 있는 삶의 양식을 상당히 제한하는 가부장적인 분위기가 만연해있죠. 그렇기 때문에 한 여성이 스스로를 레즈비언이라고 규정할 수 있게 되기까지 즉, 레즈비언 정체성을 갖게 될 때까지는 많은 어려움이 따르고 어렵고 복잡한 과정을 거치게 마련입니다. 본인이 여성을 사랑하는 여성이라는 점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 자체가 무척 어렵다는 것이지요.
그러므로 실제로 이러한 과정을 거쳐 자신을 레즈비언으로 규정한 사람들이 새삼스럽게 남자를 사랑하게 될 확률은 그리 높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절대 그런 일이 없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평생 자신이 이성애자인줄 알고 살았던 여성이 중년의 나이에 동성인 사람과 사랑에 빠져 자신의 정체성을 새롭게 알게 되는 경우도 있듯이, 반대로 레즈비언에게 그런 계기가 찾아올 수도 있겠지요.
동성애자들 중에서도 이런 궁금증을 가질 수 있어요. 그러나 ‘레즈비언은 절대 남자랑 사랑할 수 없나?’ ‘게이는 절대 여자랑 사랑할 수 없나?’하는 질문을 하는 사람들은, 많은 경우 머리 속에 ‘그럴 수 있는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동성애가 아닌 이성애를 하는 편이 낫지 않은가’ 라는 생각을 내포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동성애를 비정상이라고 생각하고, 동성애자의 존재를 애써 부정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흔히 묻는 질문 중 하나에요.
만약 당신이 이성애자 남성이라면 ‘레즈비언은 절대 남자랑 사랑할 수 없나?’ 라고 묻기 이전에, 누군가 이성애자인 당신에게 ‘당신은 절대 남자랑 사랑할 수 없나?’ 라고 묻는다면 무어라고 대답을 할지, 어떤 느낌이 들지 먼저 생각해보시길 권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