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평] 차별할 권리를 요구하는 대학은 필요 없다 – 숭실대학교는 성소수자 차별을 중단하라

[논평] 차별할 권리를 요구하는 대학은 필요 없다 – 숭실대학교는 성소수자 차별을 중단하라

지난 2월 28일 숭실대학교(이하 숭실대)는 학내 성소수자 모임의 현수막 게시를 불허했다. 학생서비스팀장은 불허의 이유가 성소수자라는 단어가 들어갔기 때문이며, 대학 본부는 성소수자 모임 학생들에게 앞으로도 성소수자라는 단어가 들어간 행사, 모임, 현수막 게시 등 모든 것을 허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또한 숭실대는 지난 1월 국가인권위원회가 내린 성소수자 차별 시정 권고를 “긁어부스럼”이라고 치부하며 이행하지 않겠다고 공언하기도 했다.

학생서비스팀장은 이와 같은 성소수자 차별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대학의 권리가 성소수자 학생으로서의 인권보다 우선한다. 이는 학생들이 이해해줘야 하는 일이다” 대학의 권리라는 개념 자체가 심히 어색한 것을 차치하더라도, 대한민국 어떤 법률도 대학에 사회구성원의 기본권을 제약할 수 있는 헌법초월적 권한을 부여한 바 없다. 따라서 학생들이 이해해야 할 차별 또한 없다.

대학의 자율성은 대학에 주어진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기 위해 주어지는 것이지, 인권 탄압에 정당성을 부여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원칙적으로 한국에서 제도적으로 승인된 대학은 교육기본법 상의 교육이념에 부합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교육기본법 제2조에 따르면 교육은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함으로써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국가의 발전과 인류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에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기본법 제3조와 제4조에 따르면 모든 국민은 능력과 적성에 따라 교육 받을 권리와 교육에 있어 개인의 특성에 따라 차별받지 않을 권리를 갖는다. 이 반차별 선언은 단순히 학생의 권리일 뿐만 아니라 대학이 적극적으로 반차별적 교육을 시행해야 한다는 의무의 선언이기도 하다. 적극적으로 성소수자 모임을 차별하고 탄압하는 것은 대학이 수행해야 할 기본적 의무를 방기하는 것이다. 이 문제는 단순히 성소수자 학생이나 모임을 차별하는 것에서 끝나지 않고 차별적인 대학 환경에 영향 받는 모두의 문제가 된다. 성소수자 모임이 여는 행사에 참여하거나 성소수자 인권에 관해 배울 학내 구성원 모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또한 기본교육법은 특정한 종교를 위한 종교 교육을 금지하고 있다. 여기서 기대되는 대학의 상이란 특정 종교를 위해서만 복무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의 공적 책임을 분담하는 기관으로서의 대학임을 알 수 있다. 민주주의 사회의 기관으로서 공적 책임을 분담하지 않고 아무도 부여하지 않은 권한을 무소불위로 휘두르겠다면, 이는 애초에 허가되었던 대학 인허가를 철회해야 할 이유가 된다. 숭실대는 공허한 대학의 자율성을 주장하기 이전에 스스로 제도적 허가를 받아야 하는 대학임을 상기하라.

숭실대는 이 사회에서 누가 성소수자를 공적으로 차별하느냐는 질문에 대한 적나라한 예시가 되어주었다. 숭실대는 이 문제가 공론화 되자 입장문을 내어 “동성결혼이 불가하고 군대에서 동성애자를 처벌하는 사회이기 때문에” 숭실대의 성소수자 차별이 정당화될 수 있는 것처럼 주장했다. 민주주의 사회에서 잔존하는 차별은 해소되어야 하는 것이지 그 자체로 또 다른 양상의 차별을 정당화하는 근거가 될 수 없다. 이번 일로 다시 한 번 포괄적 차별금지법의 필요성을 실감한다. 사회구성원 중 그 누구도 교육 등 공적 영역에서 부당한 이유로 차별받지 아니하고, 차별 피해는 국가적으로 구제받을 수 있어야 한다는 선언이 제도적으로 못 박힐 필요가 있다. 시대는 변화하고 있다. 낡은 차별의 가치를 교육하는 대학이 남을 자리는 없다. 숭실대는 성소수자 차별을 멈추고, 누구나 평등하게 교육받을 수 있는 대학으로 거듭나야 할 것이다.

2019. 3. 8.
차별금지법제정연대

(knp+, SOGI법정책연구회, 감리교퀴어함께, 건강권실현을위한보건의료단체연합, 경제정의실천불교시민연합, 공익인권법재단 공감, 공익인권변호사모임 희망을 만드는 법, 광주인권지기 활짝, 교육공동체 나다, 금융피해자연대”해오름”, 나누리+, 나무여성인권상담소, 나민인권센터, 노동당, 녹색당, 다른세상을향한연대, 다산인권센터, 다양한 가족형태에 따른 차별해소와 가족구성권 보장을 위한 연구모임, 대전성소수자인권모임 솔롱고스, 대학거부로 삶을 바꾸는 투명가방끈, 대학성소수자모임연대QUV,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 대한불교조계종종교평화위원회, 대한불교청년회, 대한성공회 나눔의집협의회, 대한성공회 정의평화사제단, 로뎀나무그늘교회, 마하이주민지원단체협의회, 무:대(ACETAGE) , 무지개예수, 무지개인권연대, 민주사회를위한 변호사 모임, 민주주의법학연구회, 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 민중당, 믿는페미, 반성매매인권행동 이룸, 법인권사회연구소, 불교생태컨텐츠연구소, 불교여성개발원, 불교인권위원회, 불교환경연대, 불안정노동철폐연대, 빈곤과 차별에 저항하는 인권운동연대, 사회변혁노동자당, 사회진보연대, 상상행동 장애와여성 마실, 새사회연대, 서울시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서울인권영화제, 섬돌향린교회, 성별이분법에 저항하는 사람들의 모임 여행자, 성소수자차별반대 무지개행동, 성적소수문화인권연대 연분홍치마,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신대승네트워크, 알바노조, 언니네트워크, 연구공동체 건강과 대안, 외국인.이주노동운동협의회, 원불교사회개벽교무단, 원불교인권위원회, 원불교환경연대, 유엔인권정책센터, 이주공동행동, 이주민방송MWTV, 인권교육 온다, 인권교육센터 들, 인권단체연석회의, 인권연구소 창, 인권연극제, 인권운동사랑방, 장애여성공감, 장애와 인권 발바닥 행동, 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 장애해방열사_단, 장애해방운동가정태수열사추모사업회,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여성노동조합.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전북불교네트워크, 전북평화와인권연대, 정의당 성소수자위원회, 젠더정치연구소여.세.연, 종교와젠더연구소, 종교자유정책연구원, 좋은벗, 지구지역행동네트워크, 진보네트워크 센터,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 참여불교재가연대, 참여연대, 참의료실현청년한의사회, 천주교인권위원회, 청소년성소수자위기지원센터 띵동, 청소년인권행동 아수나로서울지부, 청소년 트랜스젠더 인권향상을 위해 활동하는 튤립연대(준), 충남인권교육활동가모임 부뜰, 캐나다한인진보네트워크희망21, 페미몬스터즈, 평화의 친구들, 학술단체협의회, 한국게이인권운동단체 친구사이,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인권센터, 한국다양성연구소, 한국대학생불교연합회, 한국레즈비언상담소, 한국성적소수자문화인권센터, 한국성폭력상담소, 한국여성노동자회, 한국여성단체연합, 한국여성민우회, 한국여성의 전화, 한국이주여성인권센터, 한국인터섹스 당사자 모임 나선, 한부모미혼모정책포럼, 행동하는성소수자인권연대, 행동하는의사회, 홈리스행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