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국제성소수자혐오반대의날공동행동(15.5.16).hwp438.0K2015 국제성소수자혐오반대의날공동행동결의문(영문).hwp17.5K2015 국제성소수자혐오반대의날 공동행동
2015 Collective Action for International Day Against HOmophobia & Transphobia
공식웹페이지 http://www.facebook.com/
2015 국제성소수자혐오반대의날 공동행동 요구안
– 동성애 처벌법 군형법 92조의6 폐지
– 성적지향, 성별정체성에 따른 차별 금지하는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
– 성소수자혐오 국가인권위원 퇴진
– 성소수자 차별 조장하는 교육부 학교성교육표준안 지침 폐기
– 학교 내 성소수자혐오성 괴롭힘 예방 대책 마련
– 인권침해적 성전환자 성별정정 요건 철폐
– 성소수자의 표현, 집회, 결사의 자유 보장
– 성소수자의 노동권, 의료접근권, 가족구성권 보장
2015 국제성소수자혐오반대의날 공동행동 결의문
우리는 5월 17일 국제성소수자혐오반대의날을 맞아 혐오와 차별에 맞서 저항하자는 호소에 화답해 전국에서 모였다. 국제성소수자혐오반대의날은 1990년 세계보건기구가 동성애를 정신 질환 목록에서 삭제한 것을 기념해 전 세계에서 성소수자 혐오의 위험성을 알리고 성소수자 인권을 위해 행동하는 날이다.
성소수자 혐오는 성소수자들의 존엄을 훼손하고 성소수자들을 죽음으로 내몬다. 성소수자는 다른 모두와 마찬가지로 얼굴을 가진 인간, 이 사회를 살아가는 구성원이다. 성소수자를 비인간화하고 차별을 조장하는 행위는 의견 제시가 아니라 폭력이다. 혐오와 차별로 인한 죽음의 행렬을 멈춰야 한다.
거꾸로 돌아가는 한국 사회 민주주의와 인권의 시계가 성소수자 혐오를 부추기고 있다. 박근혜 정부와 여당은 성소수자 혐오를 조장하고 있고,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성소수자 인권보장을 위한 노력이 가로막히고 있다. 성소수자 혐오 인사가 국가인권위원으로 임명됐고, 총리 후보 지명자가 혐오 발언을 쏟아내는가 하면 교육부는 학교 성교육에서 성소수자를 배제하는 지침을 내렸다. 서울시는 서울시민인권헌장을 사실상 폐기했다. 인권 보장과 증진의 책무를 저버린 정부를 규탄한다.
나아가 혐오라는 괴물은 성소수자들의 삶뿐만이 아니라 한국 사회 전체를 좀먹고 있다. 여성과 이주민, 성소수자를 향한 혐오, ‘종북’ 혐오, 진실을 요구하는 세월호 유가족을 향한 혐오가 기승을 부리며 공동체와 인간성을 파괴하고 있다. 불평등과 빈곤, 차별과 배제를 먹고 자라는 혐오의 괴물에 맞서기 위한 변화가 필요하다.
성소수자 혐오를 조장하는 이들은 대다수 국민이 아니라 극소수의 반민주, 반인권 세력, 일부 보수기독 세력이다. 편견과 무지를 부추기며 사회적 약자를 제물로 삼아 민주주의와 인권을 파괴하는 이들의 행위를 우리 사회가 더는 용납해서는 안 된다. 차별과 혐오 때문에 자신을 드러낼 수 없는 성소수자들은 이들에게 가장 손쉬운 먹잇감으로 여겨지고 있다.
특히 오늘 6월 9일과 6월 13일 서울과 6월 27일 대구에서 열릴 퀴어문화축제에 대한 거센 공격이 벌어지고 있다. 한기총·한교연·한장총 등 거대 보수기독 교단들이 나서서 축제를 저지하겠다고 선포했다. 지난해 퀴어문화축제를 방해한 인권침해와 폭력이 올해에는 더 거세게 벌어질 가능성이 높다.
한기총·한교연·한장총은 성소수자들의 집회와 표현의 자유를 짓밟는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 경찰은 성소수자들의 평화로운 집회를 보장하고 혐오자들의 집회 방해 행동을 용인하지 말아야 한다. 무엇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혐오에 맞서 성소수자들의 축제와 행진을 방어하고 참여하자.
우리는 성소수자가 함께 살 수 있는 사회를 원한다. 지난해 겨울 성소수자들이 벌인 무지개농성은 저항과 연대가 혐오에 맞서는 길임을 보여주었다. 무지개농성을 기억하며 우리는 다시 한 번 성소수자 혐오에 맞선 사회적 연대와 실천을 결의한다. 인권에는 예외도 유예도 있을 수 없다. 우리는 일터, 학교, 마을, 가정 등 사회 곳곳에서 성소수자 혐오에 침묵하지 않을 것이며, 성소수자들이 존엄과 인권을 누릴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투쟁할 것이다. 혐오를 멈춰 세우고 다양성과 인권의 광장을 열자.
2015년 5월 16일
2015국제성소수자혐오반대의날 공동행동 참가자 일동
2015국제성소수자혐오반대의날 공동행동(연명)
*연명 단체 및 개인, 오늘 행사 안내는 첨부 파일을 참조해 주세요.
또는 링크된 페이지를 보세요.
https://www.facebook.com/IDAHOinKorea/posts/6715527529495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