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상반기 한국레즈비언상담소 주요 활동 보고 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상담소 홈페이지의 ‘상담소 활동’ 메뉴를 참고하세요.
[상담팀]
2007년 상담팀은 려수님, 데조로님, 명개님, 박통님, 레고님, 탱님, 원영님, 나루님, 모글리님, 케이님이 함께 운영했습니다. 일년 내내 데조로님과 려수님이 일상적인 전화 상담과 면접 상담에 무척 많이 애써 주셨고, 레고님, 탱님, 모글리님이 새롭게 팀에 합류하며 활기를 더해 주셨어요. 한 해의 활동을 돌이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2/27 <자주묻는질문FAQ> 발간
7/17 2006/4-2007/3 상담 통계 발표
쉼터 방문 프로젝트
– 2/27 서울금천청소년쉼터
– 3/23 서울YMCA청소년쉼터
– 5/9 부천재단법인 성심수도회모퉁이쉼터
– 5/28 청소년보금자리어울림쉼터
– 7/11 성남시새날을여는청소년쉼터
– 8/17 안산시청소년쉼터한신
11/25 아주특별한하루 ‘썬데이끼리’
매월 둘째주 수요일 lezpa 닥터롸잇
7월-12월: 새 상담원 교육
2008년에는 려수님, 명개님, 레고님, 탱님, 원영님, 나루님, 모글리님, 라와디님, 망토님, 케이님이 힘을 모아 팀활동을 빚어갈 예정입니다. 일상적인 상담 활동과 수년간 이어가고 있는 lezpa상담 코너를 매달 진행하는 것과 더불어 작년에 이어 ‘상담 통계 발표’를 할 예정이고, 작년의 ‘쉼터 방문 프로젝트’의 보고서를 간단히 발간할 계획이며, 반년 일정의 새 상담원 교육을 총 두 시즌 진행하고자 합니다. 2008년의 문을 열면서는 지난 십수년간의 상담소 상담 활동의 경험을 토대로 한 ‘레즈비언 전문 상담원 교육’ 1기 과정을 내실있게 치러내었습니다. 한 해 동안 열심히 하겠습니다. 여러분의 격려, 성원, 도움말들을 부탁드립니다. ^^
[사건지원팀]
2007년 [사건지원팀] 활동을 함께 해 온 활동가는 현이유빈(쏘머즈)님, 김윤서이(케이)님, 려수님, 박김수진(박통)님, 가지님, 콩님 등 총 6인이었습니다. 중간에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하여 활동을 중단하신 분들도 계시지만, 2007년까지 대부분의 사업을 잘 마무리 할 수 있도록 자리를 지켜주신 활동가도 있었습니다. 아, 무지개 캠페인 홍보 홈페이지를 제작해주신 회원 고리님, 상담소의 법률자문위원으로 서울 외 지역 사업 강좌 사업에서 강의를 맡아주신 서현님도 계십니다. 정말,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2007년 [사건지원팀]에서는 법률세미나, 케이스 스터디, <무지개 빛 이반 세상 만들기> 캠페인 전개, 총 4개의 사건지원 업무, 검찰/경찰 목록 완성 및 홍보 개시, 3회에 걸친 레즈비언 업소에 정기적인 사건지원관련 홍보 사업, [사건지원팀] 주최 법률 강연회 총 3회 개최(대전, 전주, 부산), 10대 레즈비언 쉼터 건립을 위한 사전조사, [사건지원팀] 주최 8월의 아주 특별한 하루 ‘돌아 온 미술관 옆 동물원’ 개최 등 작고, 큰 사업들을 꾸준하게 진행해 왔습니다. 성과도 있었고, 아쉬움도 남은 한 해였습니다.
앞으로 [사건지원팀] 업무는 상담소 전체 인력 문제로 인하여 [상담팀] 업무로 흡수된답니다. 안정적인 인력 확보가 이루어져서 [사건지원팀] 활동이 독립적으로 운영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누구나 모두 인정하는 선(善)한 인권정책팀! ㅋ 부제: 우리는 귀엽지만, 활동으로 먼저 인정받고 싶어효]
인권정책팀에게 2007년은 여러 가지 활동으로 무척 바쁜 한 해였던 것 같습니다. 인권정책팀은 호모포비아 어록 출간, 언론 모니터링 및 발표회 개최, 10대 이반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실태조사 설문지 작성, 10대 이반들과의 만남, 스쿨킬어스 홈페이지 업데이트 및 홍보, 포털사이트 백과사전 모니터링 등의 사업들을 진행해 왔습니다. 여건상 끝마치지 못했던 사업도 있지만 열심히 활동을 했고 그만큼의 성과도 있었던 한 해였습니다.
2007년에는 고리님, 나루님, 데조로님, 레고님, 로마님, 아자님, 탱님, 현아님 등이 인권정책팀에서 활동을 함께 하셨습니다. 2008년에는 고리님, 꼬마HJ님, 데조로님, 아자님, 탱님 등 총 5명이 인권정책팀에서 활동을 할 예정입니다. 새해에는 10대 이반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실태조사 사업과 언론모니터링 사업에 집중, 심화하여 활동을 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인권정책팀, 그리고 상담소의 활동에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교육사업팀]
2007년에 교육사업팀과 함께 한 활동가는 명개, 아즈, 콩, 데조로, 지훤, 레고님 입니다. 2007년 교육사업팀에서는, <한국레즈비언상담소> 회원과 함께 하는 회원교육사업, 레즈비언 커뮤니티와 레즈비언 권리에 관심을 가지는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대중 교육 사업, 국내 인권 교육 상황 개선과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인권 교육 단체와의 연대 사업 등을 진행하였습니다.
1. 아주 특별한 하루
상담소 회원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으로 한달에 한번 특별한 하루를 선물하자는 목표 아래 매달 ‘아주특별한하루’를 통해 회원들 간의 친목을 다졌습니다. (2007년 9월부터는 2달에 한번씩, 팀마다 돌아가며 담당하여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2. 신입회원 세미나
신입회원을 대상으로 3달에 한번씩 성정체성에 대한 고민, 한국레즈비언인권운동, 동성간 성폭력 무제 등을 다루는 세미나를 실시하였습니다. (2007년 9월 부터는 3달에 한번씩 간사가 담당하여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3. 3회 <나는 동성애자다, 나는 여성이다>
동성애와 동성애자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확상하고 레즈비언의 자긍심을 키우기 위한 대외적 강좌 프로그램으로 9월~10월에 진행하였습니다.
4. 상담소 MT
상담소 회원들을 대상으로 회원간의 친목과 레즈비언 자긍심을 키우기 위한 MT를 다녀왔습니다. (8월)
5. 강사팀
교육사업팀에서는 타 상담소 및 여성단체, 인권단체, 청소년단체, 교육기관 등에 ‘동성애 바로알기’ 출강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강사뱅크를 구성해 정기적인 세미나를 가지고 있습니다. 2007년 강사팀에서는
<2007 교회의 날 - 소수자에게 길을 묻다> ‘동성애자 신앙인으로 살아가기’
<계명대 '성과 사랑' 수업>‘동성애 바로 알기’
<안산 한신쉼터> ‘동성애 바로 알기’
<김해여성의전화> ‘동성애 바로 알기’
<물보라 프로젝트> ‘10대 레즈비언’
<이화여대레즈비언인권운동모임변태소녀하늘을날다>에서 주최하는 ‘동성애 바로알기’
<성남여성의전화> ‘성적소수자의 이해’
<대구여성회> ‘동성애 바로알기’
등에서 동성애자 관련 상담 및 인권교육을 위한 강의를 실시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