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L상담소 2020년 8월 소식지

한국L상담소 소식지. 이미지가 크게 보여요.

2020년 8월호

안녕하세요, 갑작스럽게 쏟아지는 비로 인해 쉽지 않은 여름입니다.
잘 지내고 계신지요? 지난 7월 상담소 소식을 전합니다.
7월
7월 신입회원 오리엔테이션

7월 12일(일)에 진행한 제3기 신입회원 오리엔테이션에서는 신입회원분들이 서로 인사를 나누고 상담소의 역사와 활동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비가 내렸던 날씨에도 함께해주신 신입회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운동모임 구구구

코로나 19로 인해 잠시 멈추었던 <운동모임 구구구>가 다시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7월 11일, 다섯명의 회원이 모여 원반 던지기를 했는데요, 운동에 참여해주신 빽님의 후기를 전해드립니다.

아무나 할수 있을것만 같았던 원반던지기? 운동이 이렇게 어려울줄이야!
연습을 통해 숙련된 사람만이 유튜브에 나오는 멋진 슛!을 할수 있다는것을 한번 던지자마자 알수 있었죠.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디스크가 절대 날아가지 않지만 땀범벅이 되어 굴러다니는 디스크를 쫓아다니고 엉뚱한 방향으로 디스크가 날라다녀도, 연습을 반복할수록 모두들 쬐금씩 나아지는 발전적인 모습에 감격~
외부활동 하는 시간이 점점 줄어가는 이 시대에, 같이모여 (사회적 거리를 두고, 마스크는 착용했지만!) 땀흘리며 움직이고 운동하는 시간이 매우 즐거웠습니다.
운동후 함께 마신 음료수 한잔이 몸과 마음을 시원하게 해줍니다. 캬~
서로의 눈동자

서로의 눈동자는 7월 19일을 시작으로 세 번의 만남을 진행했습니다.
첫 번째와 두 번째 모임에서는 내가 바라는 지지적인 관계, 내가 원하는 지지자의 모습 등을 이야기하며 자신을 소개하고 서로를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세 번째 모임에서는 노영은 강사님(왈이네 마음단련장)과 함께 마음챙김 명상을 진행했습니다.
앞으로의 모임에서는 비폭력 대화, 타로와 함께 하는 여성주의 집단상담을 통해 더 많은 서로의 이야기를 나누고 가까워지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프로젝트 또만세

또만세 ‘리부트’ 회의를 진행했습니다. 11월 발행을 목적으로 편집, 홍보, 대외협력으로 업무를 세분화하며 본격적으로 활동을 재개하고자 합니다. 
1996년 봄부터 1999년까지, 다양한 성소수자의 이야기를 담았던 <또 다른 세상>이 2020년에는 어떤 모습으로 선보이게 될지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사포의 서재, 두 번째 낭독의 밤과 영상의 밤

지난 7월 25일(토)에는 사포의 서재, 두 번째 낭독의 밤이 열렸습니다.
두 번째 낭독의 밤에서는 30여 년을 함께한 연인을 잃은 노인 레즈비언의 이야기를 담은 권여선 작가님의 <희박한 마음>을 함께 읽었습니다.

8월 7일(금)에는 두 번째 영상의 밤을 보냈습니다.
두 번째 영상의 밤에서는 노아 바움백 감독의 <프란시스 하>(2012)를 함께 보고 영화에 담긴 의미 뿐만 아니라 사랑과 우정으로 포착할 수 없는 관계, 집 등에 대해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9월과 10월, 가을에 찾아올 세 번째 밤에서는 어떤 이야기를 함께 보고 나눌지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사포의 서재, 오토픽션 클래스

지난 7월 오토픽션 클래스 특강 2차 3차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7월 11일, 홍승은 선생님의 “서사화의 방법을 중심으로”에서는 “소수자에게 언어란 어떤 의미인지, 어떻게 자기 서사를 쓰고 나눌지, 서로의 품이 되는 집필 공동체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7월 18일, 마라사드 선생님의 “다양한 기술 방법을 중심으로”에서는 “글쓰기 전략을 중심으로
글문을 열기 위한 방법과 쓰기를 부추기는 방법론”을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후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 오토픽션 모임을 통해 참여자들은 어떤 글을 쓰고 싶은지 이야기를 나눴고, 각자의 글을 공유하고 합평하는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참여자들이 어떠한 이야기를 써내려가고, 이야기들이 모여 한 권의 책으로 완성될지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8월

상담소 운동 소모임 구구구 신입회원 모집

코로나19가 지속되면서 운동을 시작하기 쉽지 않은 요즘입니다.
상담소 운동 소모임 구구구를 통해서, 사람들과 함께 여러 운동을 시작해보면 어떨까요?
구구구에서는 함께 하실 분들을 늘 기다리고 있습니다-

■ 프로그램 : 얼티밋 프리스비(원반 축구 종목), 축구, 배구, 야구, 족구, 배드민턴 등 구기종목 및 한강 자전거 라이딩, 스트레칭 등 소소한 일상 운동 등
■  일시: 격주 토요일 17시 30분 – 19시
■  장소: 회원에게 한정하여 안내
■  참여조건: 정회원 (상담소 비회원, 신입회원 오리엔테이션 미이수자는 이수 후 참가 가능)
 가입문의 : lsangdam@hanmail.net
상담소에서 진행하는 모든 행사는 단체 모임에 관한 코로나 19 행동 지침을 준수하면서 안전하게 진행하고 있으며, 앞으로의 행사에서도 안전하게 진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성소수자는 당신의 일상 속에 있습니다”

<성소수자 차별반대 무지개행동>에서 5월 17일 국제 성소수자 혐오 반대의 날 아이다호를 기념하여 신촌역에 “성소수자는 당신의 일상 속에 있습니다” 문구가 담긴 광고를 게시하였습니다. 7월 31일 오전, 누군가에 의해 광고가 훼손되면서, 많은 이들이 상처와 분노를 경험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광고가 훼손된 자리에 응원 메시지가 담긴 포스트잇으로 “성소수자”를 만들었고. 8월 2일에는 광고를 다시 게시하였습니다.
늘 그래왔듯이 언제나 “성소수자는 당신의 일상 속에 있습니다.”
‘우리’의 존재는 지워지지 않습니다.
– 사진 출처: 무지개행동 sns
7월 후원자 명단

* CMS 정기후원 (152인)
결이, 고래, 고레, 고망, 고유, 국산더덕, 권세미, 그린, 김권, 김박복, 김유진, 꼬마, 나루, 나무, 나인, 날총, 낭만버드, 냐니뉴, 넬리, 노리, 노키, 늘보, 다자인, 도담, 디아나, 랄프, 랑랑, 럼블, 레나, 레너드, 레종, 로마, 로지, 로터스, 마고, 마리나, 마리아, 마셀린, 문호영, 미아, 미야, 미친, 민정, 반제, 백, 백곰돌이, 백야, 버블검, 보라, 보배, 보영, 블루, 비바, 빈, 뽐므, 샌드, 샐리, 선의, 섬, 소윤, 쇼어, 수민, 수현, 슐라, 슝슝, 쌀, 쏘머즈, 아미고, 아원, 안덕, 얄리, 엘렌, 여름, 연두, 연이, 연지, 열공, 영, 영지, 예리, 오롯, 원영, 윈느, 유이치, 윤, 은비, 은하수, 은헌, 은희, 음파, 異佳, 이끼, 이삵, 이상희, 이슬, 이채원, 이현지, 장이, 재키, 적분, 전해성, 정오, 정은아, 조연, 주영, 준희, 중간계, 지니, 지훤, 초록, 케이, 콩이, 테온, 토리, 토마토, 파인애플, 팡, 페이, 하랑, 하레, 하유, 한알, 혜인, 홍미숙, 히디, 힐다, CDH, COX, gomi, Grace, Hewga, Jay, Jay P, JAY.H, JMJ, KBNR, KNY, KS, KSR, KTW, LEO, LJS, marasade, NGS, NOE, PHR, PSA, PSY, SBY, SJE, WBR, YJW

* 계좌이체 정기후원 (9인)
곽두팔 백두 사무사 살짝찐감자 심플 유언 이샤 쿠키 LSJ

* 물품 및 일손 후원
– 홈페이지 관리: 부깽
– 물품 후원: 나루, 레너드

* 특별후원
보배

한국레즈비언상담소의 든든한 버팀목이신 정회원, 후원회원, 특별후원인 여러분께 진심으로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소중한 마음으로 모아주신 회비 및 후원금은 여성 성소수자에게 힘과 용기를 불어넣고, 다양성과 평등의 지평을 넓히는 활동에 신중히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명단 누락이나 변경, 후원 및 재정 관리 관련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언제든지 lsangdam@hanmail.net으로 연락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