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L상담소 2020년 4월-5월 소식지

2020년 4월과 5월호

안녕하세요, 
코로나 19로 인해 일상에 많은 변화들이 생긴 요즘입니다. 무사히 잘 지내셨는지요?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으로 오프라인 모임이 어려워지게 되면서 상담소에서도 모임 일정을 변경하거나 대안적인 방식을 고민해야 했는데요, 여러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메일을 통해서 회원 여러분의 의견과 지지를 받고 라디오를 통해 상담소 소식을 전하고자 하였습니다. 그리고 곧 다시 만나게 될 날을 기다리고 준비하는 시간을 가져왔습니다.
그럼, 3월과 4월의 상담소 소식을 전합니다.
상담소의 3월과 4월
2020년 L상담소 온라인 총회 진행

2월 8일 진행될 예정이었던 총회가 코로나19로 인해 연기되었고, 3월 중순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습니다. 3월 15일, 의결권을 지닌 정회원분들께 2019년 상담소 활동 재개 이후의 운영 및 활동 현황, 2020년의 활동 목표와 계획을 담은 총회 문건을 메일로 보냈습니다. 3월 30일까지 정회원 서른 여섯분이 의결권을 행사해주셨고 100% 찬성으로 2020년 활동계획안이 통과되었습니다. 4월 18일, 응답을 정리한 2020년 온라인총회 의사록을 메일로 발송하였습니다.

보내주신 애정과 응원을 받아 2020년에도 열심히 활동하겠습니다.

※ 총회에 참여한 회원 중 원하시는 분들께 수제 방향제를 선물로 드리고 있습니다. 상담소 방문을 통한 직접 수령에 응답하신 회원분께서는 상담소를 찾아주세요. 
활동가들의 만남

은희님과 조연님께서 상담소 신입 활동가로 참여하게 되어 활동가들이 모여 서로를 소개하고 알아가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단체 활동을 계획하고, 함께 활동하고 소통하는 방식에 대한 고민을 나누었습니다. 2020년에 많은 꿈을 꾸고 있는만큼 더 많은 신입 활동가분들과 꿈을 만들어가면 좋겠습니다. 또 다른 신입 활동가분들을 기다리고 있으니, 함께이고 싶은 분들은 언제든지 상담소에 다가와주세요.

■ 실무 활동가 기본 요건은 월 2회 격주로 진행되는 실무회의 참여입니다. 
■ 상담소 회원이 아닌 경우, OT 이수 및 회원활동 3개월 후 정식 활동이 가능합니다. 
문의 : lsangdam@hanmail.net
L양장점에 흐른 상담소 이야기

3월 27일, 레주파(LEZPA)가 만드는 퀴어를 위한 맞춤 방송 L양장점에 상담소 활동가 팡님과 원영님이 게스트로 출연했습니다. 
상담소와 2020년 활동 계획을 소개하였고, 활동가분들에게 상담소가 어떤 의미인지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팟빵 2020년 레주파의 L양장점, “레주파의 L양장점 2020년 04월 01일 PPL”에서 다시 듣기가 가능합니다. 라디오에 흐른 상담소 이야기 많이 들어주세요. 

■ 레주파의 L양장점 2020년 04월 01일 PPL
<또 다른 세상> 선집 “프로젝트 또만세”

지난 3월부터 또만세 활동가들은 <또 다른 세상> 선집을 통해 독자에게 소개할 글을 타이핑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어느 시절에, 어떠한 여성성소수자의 경험과 감정을 담은 글이 독자에게 닿을지 기대해주세요.

2020 여성성소수자를 위한 마음치유 프로젝트 “서로의 눈동자를 바라보며”

주무활동가 꼬마님, 은희님, 적분님과 자원활동가 다섯분이 함께 1부 “서로의 지지자 되기”, 2부 “커밍아웃 연습”을 통해 나와 서로를 알고 돌보는 시간을 마련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어떠한 만남으로 “서로의 눈동자를 바라”보게 될지 기대해주세요.

 전반적인 일정과 프로그램은 추후 안내하겠습니다.  
5월의 계획들
여성성소수자를 위한 도서관
“2020 사포의 서재”

그동안 “사포의 서재”를 통해 회원분들과 만날 시간을 준비해왔습니다.
주무활동가 원영님, 적분님, 쇼어님, 자원활동가 일곱분이 “사포의 서재” 프로그램인 ‘낭독의 밤’과 ‘영상의 밤’에서 함께 나눌 여성 서사가 담긴 책과 영화를 소개하고, 책과 영화에 대한 활동가분들의 감상과 의견을 나누며 낭독작과 상영작을 선정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5월 23일(토) ‘낭독의 밤’을 시작으로, 12월까지 꾸준히 여러분을 찾아갈 예정입니다. 많은 참여부탁드려요.

※ 코로나 19 상황에 따라 일정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2020년 제2기 신입세미나 진행

코로나19 이후 중단되었던 신입세미나를 조심스레 다시 시작하려 합니다. 
코로나19 안전수칙(마스크 착용, 손씻기, 소독제 비치 등)을 지키며 진행할 예정입니다.
※ 코로나19 감염이 우려되시는 분은 다음 신입 OT에 참여해주시기 바랍니다. 

■ 일시: 5월 30일(토) 오후 4시 (약 2시간 진행 예정/뒷풀이 자율 참가)
■  프로그램: 회원 및 활동 소개 / 상담소 역사 알기 / 나의 강점 찾기 / 에티켓 안내
■  신청 링크
https://docs.google.com/forms/d/1gcuzNZBLR3FHAXG81A-3Sp98g3eUK9pkN0vtuKeK12A/viewform?edit_requested=true  
지난 5월 6일(수), 질병관리본부에서 “일상생활과 경제·사회활동을 영위하면서도 감염 예방 활동을 철저히 지속해나가는 새로운 일상의 장기적, 지속적 방역체계”인 ‘생활 속 거리 두기’ 단계로의 전환을 발표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상담소에서도 그동안 준비해왔던 모임을 시작할 예정인데요, 생활 속 거리 두기 지침을 숙지하고 실천하면서 새로운 일상 속 모임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한편, 지난 5월 7일 국민일보 등 언론에서는 코로나19 확진자의 방문 장소 중 ‘게이클럽’을 명명하고 강조하며, 자극적이고 왜곡된 보도를 쏟아냈습니다. 이와 더불어 질병 예방에 무관한 정보에 초점을 두거나 아웃팅 위협, 성소수자 존재 자체를 문제 삼는 등 혐오 발화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재난이 모두에게 동일하게 경험되지 않다는 점, 성소수자를 향한 혐오와 낙인이 또 다른 공포와 위협을 만들어내고 있다는 점을 상기시킵니다. 
상담소에서는 활동과 만남을 통해 서로에게 위로와 힘을 나눌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어지럽고 아픈 시기에 매일 잠깐의 시간이라도 온전하게 안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3월 후원인 명단

* CMS 정기후원 (141인)
결이, 경, 고래, 고레, 고망, 고유, 국산더덕, 권세미, 귤, 김박복, 김유진, 꼬마, 나래, 나루, 나무, 나인, 날총, 낭만버드, 냐니뉴, 넬리, 노리, 노키, 늘보, 도담, 도로로로, 디아나, 랄프, 랑랑, 랑스, 레나, 레종, 로마, 로터스, 마고, 마리나, 마리아, 마셀린, 문호영, 미아, 미친, 민정, 민초, 박소영, 반제, 백, 백곰돌이, 버블검, 벨, 보라, 보배, 비, 비바, 빈, 빵지, 뽐므, 샌드, 샐리, 소윤, 쇼어, 수민, 수현, 슐라, 슝슝, 슬아, 쌀, 쏘머즈, 아미고, 아원, 엘렌, 연두, 연이, 연지, 열공, 예리, 오롯, 오서방, 오인조, 윈느, 유리, 유이치, 유진, 은비, 은하수, 은헌, 음파, 이삵, 이상희, 이채원, 이현지, 자몽, 장이, 재키, 적분, 전해성, 정미선, 정은아, 제제, 조연, 준희, 중간계, 지니, 지연, 지훤, 초록, 케이, 콩이, 토리, 토마토, 파인애플, 팡, 페이, 하랑, 하레, 하유, 한알, CLS, Eun, gomi, Grace, halite, Hewga, Jay, Jay P, JAY.H, JMJ, KBNR, KNY, KS, KTW, LEO, LJS, LRun, marasade, NGS, NOE, PSA, SJE, SJS, WBR

* 계좌이체 정기후원 (8인)
곽두팔 백두 명이 몽 사무사 심플 이노랑 희원

* 물품 및 일손 후원
– 홈페이지 관리: 부깽
– 물품 기증 : 나루, 무지개책갈피
4월 후원인 명단

* CMS 정기후원 (145인)
결이, 고래, 고레, 고망, 고유, 국산더덕, 권세미, 김다경, 김박복, 김유진, 꼬마, 나래, 나루, 나무, 나인, 날총, 낭만버드, 넬리, 노리, 노키, 늘보, 다자인, 도담, 도로로로, 디아나, 랄프, 랑랑, 랑스, 럼블, 레나, 레종, 로마, 로터스, 마고, 마리나, 마리아, 마셀린, 문호영, 미아, 미친, 민초, 박소영, 백, 백곰돌이, 버블검, 보라, 보배, 비, 비바, 빈, 뽐므, 샌드, 샐리, 선의, 소윤, 쇼어, 수민, 수현, 슐라, 슝슝, 슬아, 쌀, 쏘머즈, 아미고, 아원, 양말, 엘렌, 연두, 연이, 연지, 열공, 영지, 예리, 오롯, 오인조, 원영, 윈느, 유이치, 유진, 은비, 은하수, 은헌, 은희, 음파, 이삵, 이상희, 이채원, 이현지, 자몽, 자야, 장이, 재키, 적분, 전해성, 정미선, 정시호, 정은아, 제제, 조연, 주영, 준희, 중간계, 지니, 지연, 지훤, 초록, 커피, 케이, 콩이, 테온, 토리, 토마토, 파인애플, 팡, 페이, 하랑, 하레, 하유, 한알, 혜인, 홍미숙, 화자, CLS, gomi, Grace, halite, Hewga, Jay, Jay P, JAY.H, JMJ, KBNR, KNY, KS, KTW, LEO, LJS, LRun, NGS, NOE, PSA, PSY, SJE, SJS, WBR, YJW

* 계좌이체 정기후원 (6인)
곽두팔 백두 사무사 심플 이노랑 희원

* 물품 및 일손 후원
– 홈페이지 관리: 부깽
– 물품 기증 : 나루, 쇼어, 원영, 이산, 팡
– 일손 도움 : 빽, 재키 (회원방 청소 및 수리)

한국레즈비언상담소의 든든한 버팀목이신 정회원, 후원회원, 특별후원인 여러분께 진심으로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소중한 마음으로 모아주신 회비 및 후원금은 여성 성소수자에게 힘과 용기를 불어넣고, 다양성과 평등의 지평을 넓히는 활동에 신중히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명단 누락이나 변경, 후원 및 재정 관리 관련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언제든지 lsangdam@hanmail.net으로 연락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