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국레즈비언상담소> 교육사업팀입니다.
우리 상담소 교육사업팀은 <한국레즈비언상담소>의 전신인 <한국여성성적소수자인권운동모임 끼리끼리>에서 진행해 온 각종 교육사업을 전담하는 사업팀입니다.
교육사업팀은 크게 <한국레즈비언상담소> 회원과 함께 하는 회원 교육 사업, 레즈비언 커뮤니티와 레즈비언 권리에 관심을 가지는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대중 교육 사업, 국내 인권 교육 상황 개선과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인권 교육 단체와의 연대 사업 등 세 가지 교육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회원 교육 사업 ■
<<회원 교육사업>>에는
① <한국레즈비언상담소>의 새로운 가족이 되는 회원들과 함께 진행하는 신입회원 세미나
② 언제나 열려 있는 수다․토론․공부를 함께 하는 정기 회원 세미나
③ 연 2회 개설하는 <한국레즈비언상담소> 회원 강좌 등이 있습니다.
회원 교육사업의 목표는 회원들 스스로 레즈비언으로서의 자긍심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레즈비언으로서 살아가는 과정에서 생기는 작고 큰 어려움의 극복 방안을 함께 모색하는 것에 있습니다.
나아가 회원 교육사업을 통해 우리는 회원들이 자연스럽게 레즈비언의 현실과 권리문제를 이해하고, 차별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구체적인 대응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것입니다.
■ 대중 교육 사업 ■
<<대중 교육사업>>에는
① 연중 진행하는 ‘동성애 바로알기’ 강좌사업
② 레즈비언 권리의 바른 이해를 위한 열린 강좌 등이 있습니다.
본 상담소의 전신인 <한국여성성적소수자인권운동모임 끼리끼리>는 그 동안 70여개 단체 및 학교에서 인권 교육을 시행해 왔습니다. 교육사업팀에서는 앞으로 더욱 활발한 ‘동성애 바로알기’ 강좌사업을 추진할 것이며, 이를 위해 현재 7인의 전문 강사진으로 구성 된 강사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올 11월에는 ‘레즈비언 바로알기’, ‘레즈비언 권리와 동성애 혐오’, ‘커밍아웃과 아웃팅’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열린 강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 연대 사업 ■
현재 <한국레즈비언상담소>는 <인권운동사랑방>, <천주교인권위원회>, <다산인권센터> 등과 함께 하는 <인권교육네트워크>에 결합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인권교육네트워크> 연대 사업을 통해 시민사회단체 활동가와 인권교육 담당자들에게 동성애 및 동성애자에 관한 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각 시민사회단체에서 진행하고 있는 인권교육 과정에 동성애자의 권리문제가 비중 있게 다루어질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또한 초/중/고등학교 교육 과정에서 발생하는 동성애자에 관한 인권 침해 요소를 적극적으로 조사하고, 시정하기 위한 활동을 지속할 것이며, 교육 과정에 적극 개입할 수 있는 인권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시행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한국레즈비언상담소> 교육사업팀의 활동에 많은 성원과 지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