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관계가 즐겁지 않은데 이런 제가 이상한가요?
성관계가 즐겁지 않은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어떤 이유로 성관계가 즐겁지 않건 성관계가 즐겁지 않다는 사실 자체를 가지고 당신 자신을 이상하게 여기지는 않아도 됩니다. 성관계가 즐겁지 않아서 고민이 될 때 무엇보다 먼저 파악해야 하는 것은 내가 성욕이 없거나 섹스를 즐겁게 여기지 않는 사람인지, 혹은 섹스를 하고 싶은 욕구를 갖고 있으나 현재 파트너와의 관계에서 만족스럽지 못한 것인지를 구분하는 일입니다.
만약 내가 섹스를 워낙 크게 즐기지 않는 사람이라면 이러한 상태를 바꾸려고 굳이 노력할 필요는 없습니다. 사람마다 식욕이나 수면욕 등의 기본적인 욕구를 느끼는 정도가 다르듯이 섹스에 대해서도 성욕이 발현되는 방식이나 성욕을 갖고 있는 정도가 다 같지는 않습니다. 그렇기에 성욕을 적게 갖고 있다고 해서 활발한 성욕을 느끼는 사람보다 이상한 게 아닙니다. 본인이 갖고 있는 욕구의 정도를 인정하고 이를 스스로 존중해 주세요.
한편, 성욕을 갖고 있지만 파트너와의 성관계가 즐겁지 않은 경우라면 무슨 이유로 내가 만족하고 있지 못하는지를 탐색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성관계에 있어서 파트너와의 합이 잘 맞지 않는 것일 수도 있고, 애인이 당신의 느낌이나 감정을 충분히 살피지 않고 배려 없는 방식으로 성관계를 진행해왔을 수도 있습니다. 파트너가 문제가 아니라 여성이 성적인 욕구를 갖고 표현하는 것을 금기시하는 사회적 분위기에 영향을 받아 섹스 자체에 수치심을 느끼면서 불편함을 갖게 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내면화된 동성애혐오 역시 동성 파트너와 섹스를 할 때 편안하게 섹스에 임하지 못하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당신 자신의 몸에 대해서 잘 모르다 보니 스스로 어떤 상황에서 더 즐겁고 더 편안한지를 파악하지 못해 어쩔 줄 몰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당신은 어떤 경우인가요? 파트너와 성관계를 즐겁게 나누고자 한다면 본인 몸의 느낌을 보다 존중하는 방식으로 천천히 차근차근 시도해보세요. 감당 가능한 만큼, 파트너와 꾸준히 대화 나누면서 그렇게 성적인 친밀함을 쌓아나가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