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평]다섯 번째 학생인권조례 제정을 기대한다

[논평] 충남도의회의 학생인권조례안 발의를 지지하며다섯 번째 학생인권조례 제정을 기대한다

지난 6월2일, 충남도의회에 ‘인권 친화적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충청남도 학생인권조례안'(대표발의 더불어민주당 김영수 의원)이 입법예고 되었다. 이어서 6월8일 우여곡절이 많은 공청회도 진행하였다. 7년 만에 광역시도 학생인권조례 제정이 눈앞으로 다가온 것이다.

그간 충남에서 학생인권조례를 제정하겠다는 교육감의 발언 등은 있었으나 실제 발의까지 이어지지는 못하였다. 도내 ‘충남도의회 학교인권문화 연구모임’을 비롯하여 충남시민들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2020년 현재 드디어 조례안이 발의되었다. 시민들과 의원들의 협력으로 준비되고 발의된 결과, 조례의 내용도 자유권, 평등권, 참여권, 교육복지권이 명시된 완성도 높은 조례안이 발의되었다. 여기에 더해 제15조 차별받지 않을 권리 조항에 차별적 언동과 혐오표현으로부터 보호받을 권리에 대한 내용도 포함되길 바란다. 이미 서울시 학생인권조례에 포함된 사항이며 헌법재판소도 혐오표현의 해악에 대해 긍정한 바 있는만큼, 이번 조례가 더 많은 사람들을 차별로부터 보호하고 다른 사회구성원들과 평등하게 관계맺을 권리들을 보장하는 사회적 흐름을 반영한, 진전된 내용이기를 바란다.

경기, 서울, 전북, 광주에 이어 5번째 학생인권조례가 제장될 지 전국의 인권시민사회가 충남도의회의 결정을 지켜볼 것이다. 인권과 평등을 이야기하는 수많은 조례가 수모를 겪고 있는 시대에 굳세게 차별 없는 세상으로 향하는 충남의 움직임에 깊은 지지와 연대를 전한다.

충남 학생인권조례안은 오는 26일 도의회 의결을 앞두고 있다. 차별금지법제정연대는 ‘충남 학생인권조례 제정 환영’ 논평을 쓰고 기다리고 있겠다.

2020. 06. 11.

차별금지법제정연대

공익인권법재단 공감, 공익인권변호사모임 희망을만드는법, 노동당 성정치위원회, 녹색당 소수자인권특별위원회, 다양성을 향한 지속가능한 움직임 다움, 대구퀴어문화축제, 대전 성소수자 인권모임 ‘솔롱고스’, 대학·청년성소수자모임연대 QUV, 대한불교 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 레주파, 무지개예수, 무지개인권연대, 민중당 인권위원회, 부산 성소수자 인권모임 QIP, 부산퀴어문화축제 기획단, 30대 이상 레즈비언 친목모임 그루터기, 서울인권영화제,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 성공회 용산나눔의집(사회적소수자 생활인권센터), 성별이분법에 저항하는 사람들의 모임 ‘여행자’, 성소수자부모모임, 성소수자알권리보장지원 노스웨스트 호, 성적소수문화인권연대 연분홍치마, 성적지향성별정체성 법정책연구회, (사)신나는센터, 언니네트워크, 이화 성소수자인권운동모임 변태소녀하늘을날다, 전라북도 성소수자 모임 열린문, 정의당 성소수자위원회, 지구지역행동네트워크, 청소년성소수자위기지원센터 띵동, 청소년 트랜스젠더 인권모임 튤립연대(준), 트랜스젠더 인권단체 조각보, 트랜스해방전선, 한국게이인권운동단체 친구사이, 한국레즈비언상담소, 한국성적소수자문화인권센터, 한국청소년청년감염인커뮤니티알, 행동하는성소수자인권연대, HIV/AIDS 인권연대 나누리+ (총 40개 단체 및 모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