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개편 및 자주 묻는 질문 정비를 위한 게시판 상담 일시 중단 (2014/8/1 – 2014/12/31) 안내

홈페이지 개편 및 자주 묻는 질문 정비를 위한
게시판 상담 일시 중단 안내 

안녕하세요? 한국레즈비언상담소입니다.

다가오는 8월을 시작으로 남은 2014년 하반기 동안 상담소의 상담 창구 운영에 다소의 변화가 있을 예정이라 공지드립니다. 

 

첫째, 홈페이지 개편 및 “자주 묻는 질문 FAQ” 수정, 보완, 확장을 위하여 2014년 8월부터 12월까지 다섯 달에 걸쳐 게시판 상담을 일시 중단합니다. 둘째, 그 동안에도 전화 및 면접 상담은 중단없이 계속 진행합니다. 관련한 자세한 설명은 이어지는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게시판 상담 일시 중단

 

2014년 8월부터 12월까지 총 다섯 달에 걸쳐 상담 게시판 운영을 잠시 멈춥니다. 즉, 8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현재 상담게시판 상에 새글을 쓰실 수 없게 됩니다. 새글쓰기 기능은 2015년 1월 1일 다시 열립니다. 기존 글들에 대한 열람은 새글쓰기 기능이 멈춰 있는 동안에도 가능합니다.

 

7월 31일까지 게시되는 내담글까지는 빠짐없이 모두 답변을 드릴 것입니다. 늦어도 팔월 초순 안으로 한 분 한 분께 다 답변을 드릴 터이니 아직 상담글을 받아 보지 못하신 분들은 조금만 더 기다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상담 게시판이 멈춰 있는 기간 동안 이제까지 정기적으로 혹은 비정기적으로 상담게시판을 거듭 방문하시며 변화하는 상황들을 공유해 주셨던 내담자 분들은 다소 답답하실 줄로 예상을 합니다. 하지만 상담 창구 전부가 닫히는 게 아닌 게시판 상담만의 일시 정지이므로 다음 안내에 따라 전화/면접 상담 창구를 이용해 근황을 나누어 주시기 바랍니다.

 

전화 및 면접 상담 이용

 

게시판 상담 업무를 중단하는 다섯 달 (2014/8 – 12) 동안에도 전화 및 면접 상담은 계속됩니다.  

 

전화 상담

상담 전화: (02) 718 – 3542

가능 시간: 주5일 (월 – 금) 오전 10시 – 오후 6시

1회 상담: 최대 삼십 분 

 

어딘가에서 전화 상담을 필요로 하고 계실 예비 내담자 분들을 위해 한 명 한 명 내담자 분과의 최장 통화 시간을 삼십 분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나누고 싶은 이야기가 복잡하고 사연이 길 경우 전화를 거시기 전 미리 중요한 사항들을 전달하고 싶은 순서대로 메모해 두세요. 상담원과 대화해 나가는 과정에서 도움이 될 것입니다.

 

면접 상담

상담 장소: 한국레즈비언상담소 사무실 (서울 마포구 소재. 약속 확정 뒤 구체적인 주소를 알려 드립니다.)

가능 시간: 주5일 (월 – 금) 오전 10시 – 오후 6시

1회 상담: 최대 한 시간 

 

집중적이고 효과적인 상담 진행을 위해 면접 상담 시간은 최대 한 시간으로 정해두고 있습니다. 면접 상담을 원하실 경우 전화 상담 시간대 중 우선 전화를 거셔서 대략 어떤 내용으로 상담원과 이야기 나누고자 하시는지 말씀해 주세요. 이와 같은 간단한 한 차례의 전화 통화를 통해 상담원은 내담자 분이 처한 상황을 개괄적으로 파악하게 되며 함께 면접 상담 약속을 잡게 됩니다. 방문시 유의사항도 이때 더불어 알려 드립니다.

 

* 상담 비용

모든 상담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그러나 후원금은 액수의 크고 작음에 관계없이 얼마든 언제든 환영합니다. 한 푼 두 푼 모이는 소중한 후원금들은 상담소의 모든 활동을 더욱 알차게 만드는 데 쓰이게 됩니다.

 

* 안내된 전화 및 면접 상담 시간대에 상담을 받기 어려우신 분들

개인적인 사정으로 정해진 상담 시간 중 도저히 시간을 내기 어려운 분들에 한해 상담활동가의 여력이 닿는 범위 안에서 해당 시간 외의 시간에도 전화 및 면접 상담을 진행합니다. 전화로 약속 잡기기 곤란할 경우 이메일을 통해 약속을 잡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주소로 연락주시면 됩니다. (상담소 이메일: lsangdam@hanmail.net) 

 

* 상담소 사무실을 방문하기 보다는 외부에서 상담받고자 하시는 분들 

가급적이면 모든 면접 상담을 상담소 사무실에서 진행하고자 하나 거동/이동이 불편하신 내담자 분들이나 

불가피하게 상담소 방문이 어려우신 분들은 저희 상담활동가들이 만나러 갑니다. 전화나 이메일로 사정을 알려 주세요.

 

* 전화 및 면접 상담 가능 시간 변경 가능성

전화 및 면접 상담 가능 시간을 가능한 일정하게 유지하고자 하나 상황에 따라 다소의 변동이 생길 수 있으니 상담을 요청하시고자 할 경우 공지사항을 먼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FAQ” 수정 보완

 

활동가들은 성적지향, 성정체성, 성별정체성 탐색 과정 그리고 이반으로서 살아가고 관계맺는 생존의 기술 등과 관련하여, 내담자 분들 뿐만 아니라 상담소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다양한 여성성소수자 분들에게 어떻게 하면 보다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할 수 있을지 줄곧 고민해 왔습니다. 이와 같은 고민의 연장선 상에서 상담소는 2014년 단체 창립 이십 주년 맞이 홈페이지 개편에 맞추어 기존의 “자주 묻는 질문” 내용을 전면 수정, 보완, 확장하고자 결정하였습니다.

 

기존 자주 묻는 질문의 항목과 내용들은 이천년대 초중반의 활동, 고민, 정보 등을 토대로 작성된 것이라 현재 시점에서 살펴 보면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그 뒤로 성소수자 운동은 보다 다양해졌고, 성소수자 당사자들의 경험과 지혜 또한 차곡차곡 축적되었으며, 성소수자 인권과 관련한 사회적 분위기 및 법제도 상의 변화도 꾸준히 있었습니다. 

 

그리하여 이번 “자주 묻는 질문” 수정, 보완, 확장은 여성성소수자들의 삶에 생긴 지난 십여 년 간의 변화를 반영하고 그간 보다 섬세해진 상담 노하우 역시 담아내는 대대적인 재편 작업이 될 예정입니다. 게시판 상에서 다양한 주제의 사연에 대해 적게는 수백건 많게는 수천건 가까운 상담글을 작성해 온 상담 활동가들이, 상담소를 찾는 분들이 가장 쉽게 이해하고 이용할 수 있는 형태로 “자주 묻는 질문” 각각의 항목을 집필하고 열람이 편리하도록 홈페이지 상에 배치할 예정입니다. 

 

다섯 달 간의 게시판 상담 중단은 많지 않은 수의 활동가들이 “자주 묻는 질문” 재편 작업에 좀 더 집중하기 위해 어렵게 머리를 모아 내린 결정입니다. 더욱 충실하고 상냥한 안내와 정보의 “자주 묻는 질문”을 마련해 2015년 벽두에 다시 소식 전하겠습니다. 새로운 “자주 묻는 질문”과 한결 매끄러운 운영의 상담 게시판을 기대해 주세요. 

 

궁금하신 점이 있거든 언제라도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전화 (사무 (02) 703 – 3542 상담 (02) 718 – 3542)

 

감사합니다.

 

한국레즈비언상담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