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레즈비언상담소>는 이렇게 활동합니다.

한국레즈비언상담소는 레즈비언을 위한 전문적인 상담을 진행하는 한국 최초의 레즈비언 상담소로, 한국여성성적소수자인권운동모임 끼리끼리를 전신으로 하는 독자적인 레즈비언 권리운동 단체입니다.

한국레즈비언상담소는 상담을 통해 레즈비언 개개인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사회적으로 레즈비언 억압의 토대인 가부장제와 이성애주의에 적극적으로 대항합니다. 한국레즈비언 상담소에서는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합니다.

1. 한국레즈비언상담소 상담팀은 전화상담, 게시판 상담, 이메일 상담, 면접상담 등을 통해 레즈비언들의 고민과 갈등, 그리고 일상적으로 입게 되는 여러 가지 피해 사건을 상담하고, 그에 적절한 도움을 제공합니다.

성 정체성에 대한 궁금증이나 커밍아웃을 둘러싼 고민들, 가족 관계에서의 갈등이나 친구 관계의 문제, 동성교제를 둘러싼 여러 가지 고민들, 종교 문제, 학교나 직장에서 생활해나가는 어려움 등에 대해 상담합니다. 각종 성 지식이나 커뮤니티 안내 등을 비롯한 여러 가지 정보들도 제공합니다. 또한 동성, 이성간 일어나는 성폭력 피해, 가정폭력 피해, 아우팅 관련 범죄 피해, 혐오범죄 피해 및 각종 차별문제에 대해서도 상담합니다.

상담팀은 또 레즈비언 상담을 위한 상담매뉴얼을 개발하고, 개인상담 외에도 집단상담, 가족상담, 치유 프로그램, 자긍심 갖기 프로그램 등을 제공합니다. 또한 상담원 양성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레즈비언 상담원을 양성하고, 지속적으로 교육합니다.

2. 한국레즈비언상담소 사건지원팀은 레즈비언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각종 차별사건, 범죄사건에 대해 상담팀과 긴밀한 연계를 통해 피해자를 지원합니다. 레즈비언 관련 범죄사건에 대해 법적, 의료적, 심리적 지원을 하며 사건해결을 위해 타 단체 및 전문가 집단과 연계 망을 구축해 활동합니다.

사건지원팀은 검찰과 경찰, 법원 등 수사 및 재판과정에서 레즈비언 인권침해 실태를 조사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입니다. 레즈비언 대상 범죄를 예방하고 나아가 적극적 조치로서의 차별 및 폭력예방 관련한 입법활동을 추진합니다. 또한 국가기관을 대상으로 한 레즈비언 인지적 관점 배양을 위한 교육사업을 벌입니다.

사건지원팀은 레즈비언 커뮤니티 내 범죄 예방을 위한 캠페인을 벌이는 한편, 레즈비언 관련 범죄 해결을 위한 전문가 그룹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활동을 진행합니다.

3. 한국레즈비언상담소 인권정책팀은 상담소에 접수된 구체적인 상담 사례를 통해, 현재 레즈비언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과 불이익, 차별과 혐오범죄의 유형이 무엇인지 분석합니다. 이를 레즈비언 인권 이슈로 발굴해 법 제도적 대안 책을 제시하고 공론화합니다. 또한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성소수자 관련 사건에 대해 신속하게 대응, 논의하고 입장을 표명합니다.

이성애제도를 근간으로 한 가족제도 및 노동시장, 교육환경 등에서 레즈비언 인권이 억압당하고 있는 실태를 조사해, 정책 및 대안을 촉구합니다. 연령별, 지역별 레즈비언들의 삶의 실태와 문화, 이들의 요구, 그리고 인권현황을 점검하고, 이를 토대로 레즈비언 인권정책을 발굴, 정책목표를 수립하고 방향을 제시합니다.

4. 한국레즈비언상담소 교육사업팀은 신입회원 세미나를 비롯해 회원 대상 강좌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성 정체성 관련한 공부 소모임을 운영합니다. 또한 회원들 간의 친목을 도모하는 행사들도 진행합니다.

교육사업팀은 학교와 시민사회단체 등을 대상으로 한 ‘레즈비언 바로알기’ 교육사업을 지속적으로 펼치며, 강좌 자료집을 발행해 학교와 단체에 배포합니다. 레즈비언 인권과 관련한 대중강좌를 기획, 진행하며 레즈비언 인권을 알리는 교육활동가 양성 프로그램을 통해 강사 뱅크를 만들고 운영합니다. 또한 인권단체들과 함께 인권교육네트워크에 연대합니다.

5. 한국레즈비언상담소 대외협력팀은 타 단체 및 인권모임과의 연대활동을 담당합니다. 레즈비언 인권운동 모임들의 연대체인 ‘한국레즈비언권리운동연대’와 여성이반 커뮤니티 내 성폭력 근절을 위한 연대체인 ‘반성폭력네트워크’ 그리고 게이 레즈비언 인권운동단체들의 연대체인 ‘한국동성애자연합’에 연대해 활동합니다.

비주류 여성운동단체들의 연대체인 ‘다름으로 닮은 여성연대’와 인권단체들이 함께하고 있는 ‘인권활동가대회 준비모임’, 호주제 폐지의 대안으로 목적별 공부안을 주장하고 있는 ‘목적별신분등록제실현연대’ 등에 연대합니다. 이외에도 대외협력팀은 사안별 연대 및 해외단체와의 연대, 교육기관 및 여성단체와의 새로운 연대 망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6. 한국레즈비언상담소 출판기획팀은 단체 소식지를 발간하고 홈페이지 관리 및 보도자료 배포 등 상담소 활동에 대한 자료출판 및 홍보를 담당합니다. 출판기획팀은 상담팀의 상담 내용을 시기별로 자료화하고 연간 상담사례집을 발간합니다. 또한 레즈비언 인권과 관련한 각종 자료집을 기획하고 발간합니다.

한국레즈비언상담소의 활동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가져주시기를 부탁드리며, 회원가입 및 후원을 요청드립니다.

전화 상담: (02)718-3542 사무: (02)703-3542 fax: (02)703-3543
email 상담: lsangdam@hanmail.net 사무: lsangdam@lsangdam.org
http://Lsangdam.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