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L상담소 2022년 2월 소식지

한국L상담소 소식지. 이미지가 크게 보여요.

안녕하세요.  2월의 소식지 인사드립니다.
구정이 지나 2022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회원분들께서 명절을 어떻게 보내셨을지와 친척들의 잔소리에서 잘 살아남으셨을지 안부여쭈며 2월 소식지를 시작하려고 해요. 
코로나로 인해 명절의 분위기가 예전과 많이 달라졌고 확진자가 계속해서 증가하는 시기에 각자만의 방식으로 휴식을 즐기고, 안전을 지키면서 소박하고 조용한 명절을 나름대로 보내고 있으실 거라 생각해요.
올해는 소망이나 작년에 하지 못했던 일들을 조그맣게라도 실천할 수 있는 마음을 다잡고 나아갈 수 있는 해가 되기도 하고, 작년 힘들었던 나를 보듬어주고 토닥여 줄 수 있는 내가 될 수 있도록 내면의 힘을 기를 수 있는 해가 되길 바라며 회원분들과 그 옆에 있는 분들의 안녕을 기원하며 상담소의 1월 소식 전할게요!

 ※1월 소식는 소식지 이월업무로 2월에 함께 실었습니다.

상담소에서 알립니다
상담소에서 이번에 화상회의(ZOOM)를 통해 회원분들과 총회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자세한 총회 안건은 2월 17일 전 후로 메일 일괄 발송될 예정이며,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프로젝트 팀 소식

💎 상담교육팀 + 상담팀
💜 상담팀은 회원분들의 관심과 응원에 힘입어 드디어 상담활동가 양성과정과 심화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심화과정에서는 상담글쓰기 및 대면상담 실습을 통해 본격 상담활동을 위한 훈련을 했습니다. 성소수자 상담과 관련된 토론과 정보 교류를 통해 함께 배우며 성장하고, 한편으로는 성소수자 당사자로서 서로의 삶에 대해 나눌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이제 2월부터는 상담팀으로서의 본격적인 활동을 앞두고 있는데요, 총회를 통해 2022년 상담팀 활동에 대해 회원분들과 나누고자 합니다. 상담팀 활동에 대해 궁금하신 점, 또는 의견을 나누고자 하시는 점이 있으시다면 총회에서 꼭 뵙고 이야기 나누어요!
또한 상담교육팀은 7개월이 넘는 시간 동안 상담활동가 양성과정을 준비하고 진행하는 역할을 맡아 힘써왔는데요, 상담활동가 양성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이제 활동가마다 자문활동가로서, 또는 상담팀 활동가로서 함께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동안 시간과 노력을 비롯해 많은 자원을 아낌없이 나누어주신 상담교육팀 활동가 분들께 감사의 인사 전합니다. 감사합니다 ^^

💙 명절 스트레스를 피할 수 있는 회원분들을 위한 상담팀의 팁!
  1. 불편함 알아차리기 : 첫 번째 단계는 나의 불편함을 알아차리는 것입니다. 주로 어떤 명절 스트레스를 경험하시나요? 구체적인 장면을 상상해보아도 좋고, 지난 추석이나 설에 어떤 점이 불편했는지 기억해보아도 좋습니다. 
  2. 편안한 관계의 거리 설정하기 : 어떤 점이 나를 힘들게 했는지 알아차렸다면, 다음 단계는 나에게 편안하게 느껴지는 관계의 거리를 가늠해보는 것입니다. 나에게 불편하게 느껴지는 관계들과 상황들에 대해 어떻게 대응하고 싶은지, 어느 정도로 관계맺는 것이 편안한지 살펴보아요. 
  3. 나의 의사 표현하기 : 내가 적절하다고 느끼는 선에 대해 상대방에게 알려요. 상대방의 특성에 따라 직접적으로 불편한 마음을 표현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도, 혹은 간접적으로 거리를 두는 것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설에는 점심만 먹고 갈게요.” “저는 지금 모습이 마음에 들어요.” 그 외에도 어떤 말을 해볼 수 있을까요? 
  4. 휴식 취하기 : 나를 지키는 것은 에너지가 필요한 일이기 때문에 몸과 마음의 휴식을 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지받을 수 있는 친구나 지인들과 연락해서 안부를 나눈다거나, 산책이나 운동 등 좋아하는 활동을 함으로써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아요.

다음 명절부터 실천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또다른 세상팀(또만세)
💜 장기화된 코로나로 인해 활동에 난항이 많았던 또만세. 이제 긴 활동의 결과물 <또다른 세상 선집> 발간을 앞두고 있어요! 1월에는 막바지 교정작업, 굿즈 구성작업, 텀블벅 펀딩 신청 준비작업을 열심히 진행했어요. 2월에(늦어도 3월에는!) 텀블벅으로 펀딩을 시작할 예정이니 또 소식 전하겠습니다. 충실하고 풍성한 내용의 도서와 깜찍발랄 친환경 굿즈(맛보기 사진 참조♡)까지 모두 기대해주시고 추후 펀딩에도 함께해주세요:D

💙 굿즈 맛보기 사진

저희 프로젝트의 취지를 듣고 선뜻 제품 콜라보를 수락해주신 ‘달리오로로‘와 함께 저희 회원들이 꼽은 맘에 드는 문구를 천 위에 스템프로 찍은 코스터와 슬리브를 추가 옵션으로 제작했습니다. 스템프 문구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추후 열리게될 텀블벅 기대해주세요~~

소모임 소식
💎 산타올라

💜 현재 산타올라 활동은 등산과 여행을  상황에 맞게 적절히 진행중이며,  한여름과 한겨울과 같은 계절에는 실내 클라이밍으로 대체하고 있어요.

💙 산타올라가 초보산린이를 위한 추천코스
1. 별 ⭐
 – 남산둘레길  : 단풍 보러 가기 딱 좋아요! 내려 올 때는 남산도서관 방향으로 내려와 해방촌이나 경리단길 맛집으로 가는 것도 추천이에요.
2. 별⭐⭐
– 안산(봉수대) : 안산 둘레길을 걸으며 봉수대까지 가면 정상에 오른 기분까지 맛 볼 수 있으며,  연희동쪽으로 내려오면 맛집에서  멋진 마무리!
– 강원도 오대산 선재길  : 사계절 다른 절경을 구경할 수 있어요! 상원사까지 걸어가는 동안 풍경이 다채로우며, 오대산명상마을에서 하루 쉰다면 멋진 힐링 코스가 될 수 있어요.
– 인제 자작나무숲  : 북유럽을 온 것 같은 착각을 일으키는 곳이에요. 겨울에는 미끄러우니 안전을 위해 아이젠 챙겨야하며, 근처에 막국수 맛집에서 감자전과 함께 마무리! 데이트 코스로도 너무 좋을듯하나 대중교통으로는 접근이 힘들어 렌트카나 자차를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 시작은 책읽기

💜상담소 독서 소모임 <시작은 책읽기>는 격주 토요일마다 꾸준히 모이고 있어요. 1월 초에는 『큐큐 퀴어 단편선 4: 팔꿈치를 주세요』를 읽었고, 지금은 성 정체성과 계급 정체성을 둘러 싼 날카로운 자기 분석인 『랭스로 되돌아가다』를 읽고 있어요. 『팔꿈치를 주세요』는 우리 존재의 이야기가 생생하고 아름답게 담겨 있어 모두들 반가운 마 음으로 읽었고, 캐릭터와 사건의 뒷면을 상상하며 소감을 나누었어요. 『랭스로 되돌아가 다』를 읽었을 땐 자신의 삶을 사회학의 동력으로 전환하는 저자의 솔직함에 놀라며, 우리 각 자의 계급적 삶과 성 정체성에 대해서도 성찰을 주고받았어요. 2월에는 『랭스로 되돌아가 다』를 끝까지 읽을 예정이에요. 

 페미니즘, 소수자 이슈가 담긴 책을 읽는 <시작은 책읽기 시즌 2>는 모든 회원 분께 열려 있습 니다. 참여를 원하시면 언제든 lsangdam@hanmail.net으로 문의 주세요.
💙 회원분들을 위한 책 소개
원영님이 뽑은 올해의 책 『욕구들: 여성은 왜 원하는가』 (캐럴라인 냅 지음, 정지인 옮김)
 책 속 한 구절: “유년기의 그 상실들은 어디까지 견딜 수 있는 것이었을까? 그 허기는 어디까지 참을 수 있는 것이었을까? 그 상실과 허기에는 혼란이, 거부가, 혹은 상처가 얼마나 섞여 있었 을까? 그리고 그 후 자아의 고갱이는 얼마나 결핍되고, 얼마나 권리를 박탈당하고, 얼마나 슬 픔과 자기혐오로 가득한 상태가 되었을까?”

1월 재정보고

* CMS 정기후원 (175인)
겨울, 결이, 고래, 고레, 고망, 국산더덕, 권세미, 김가영, 김권, 김박복, 김유진, 꼬마, 꼬마돌, 뀨뀨, 나루, 나무, 나오, 나인, 날총, 남우, 낭만버드, 너구리, 노넴, 노키, 늘보, 니나노, 다다름하루, 도담, 도로로로, 들콩, 디아나, 랄프, 랑랑, 럼블, 레나, 레너드, 레종, 로지, 로터스, 리나, 리듀녕, 마고, 마리나, 마리아, 마셀린, 모노, 문호영, 뭉이, 미아, 미율, 미지지, 미친, 민정, 민초, 밍기뉴, 배추김치, 백, 백곰돌이, 버블검, 변영주, 별, 보라, 비바, 빈, 뽐므, 사자, 산들, 살짝찐감자, 상상, 샌드, 샐리, 섬, 성해, 소요, 소윤, 쇼어, 수민, 수현, 슈라, 슐라, 슝슝, 시아, 심플, 쌀, 쏘머즈, 쑤블, 아미고, 아원, 안덕, 얄리, 엘렌, 여름, 연, 연두, 연우, 연이, 연지, 열공, 열시, 영, 영지, 예리, 오롯, 와플, 원영, 윈느, 유리, 유이치, 윤주, 은비, 은하수, 음파, 異佳, 이삵, 이상희, 이슬, 재인, 재키, 적분, 전해성, 정우, 제제, 조연, 주영, 준희, 중간계, 지니, 지연, 지우, 쭈삐, 채움, 초록, 캥거루, 콩두부, 콩이, 퀴니, 토마토, 파인애플, 팡, 페니, 하랑, 하레, 하제, 한알, 혜인, 홍미숙, 화자, 히디, CDH, foret, gomi, Grace, Hewga, JAY.H, JMJ, JoJo, KBNR, KMJ, KS, KSR, KTW, LEO, LJS, LRun, Luku, marasade, NGS, NOE, PSA, PSY, S, SJE, sk, tittolo, WBR

* 계좌이체 정기후원 (2인)
미지지, 해솔

* 물품 및 일손 후원
– 도서 후원: (주)상담사그룹서로오롯 이성원(미묘)
– 홈페이지 관리: 부깽
※ 한국레즈비언상담소의 든든한 버팀목이신 정회원, 후원회원, 특별후원인 여러분께 진심으로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소중한 마음으로 모아주신 회비 및 후원금은 여성 성소수자에게 힘과 용기를 불어넣고, 다양성과 평등의 지평을 넓히는 활동에 신중히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명단 누락이나 변경, 후원 및 재정 관리 관련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언제든지 lsangdam@hanmail.net으로 연락 주세요.

오늘 이야기 어떠셨나요?

한국레즈비언 상담소
lsangdam@hanmail.net
www.lsangdam.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