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L상담소 2019년 01호 소식지

한국L상담소 소식지입니다.

소식지 2019년 01호

2019년 상담소를 응원해 주세요
회원 여러분, 오랜만에 인사드립니다. 사실 지난 몇 년간 상담소는 활동이 멈추어져 있었고, 상담가와 활동가 부족 등의 문제로 2018년 말에는 임시총회를 열어 해소까지 논의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임시총회 결과, 상담소는 활동을 더 이어가는 것으로 최종 결정되었으며, 많은 분들의 지지와 격려 속에 힘을 얻었습니다. 
2019년 상담소는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다는 마음으로 차근차근 길을 만들어나갈 것입니다. 열악한 환경이지만 재밌고 신나는 일들을 하나하나 모색해보려고 합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 무엇보다 활동 참여를 기다립니다!
기본부터 차근차근
상근활동가가 없는 상황에서 자원활동가들만으로 멈춰 있던 활동을 다시 시작하려고 하니 업무가 만만치 않습니다. 고장 나 있던 전화선을 고치는 일만 해도 3회에 걸쳐서… (헥헥) 
이런 기본 업무는 2019년 한해 내내 계속될 것 같습니다.  
특히 월세 계약서, 단체등록증 등 주요서류 중에는 예전 활동가분들의 명의가 남아 있는 경우도 있었는데요, 명의를 변경해 달라고 요청해오셔서 하나씩 처리 중입니다. 
(※ 비영리법인 단체등록증도 새로 발급받았습니다. 그런데 법원 등기 과정에서 애를 먹고 있어요. 관련 지식이 있는 분은 상담소 이메일로 연락 주세요. 😂)
1월 29일(화) “해군 상관에 의한 성소수자 여군 성폭력 사건, 대법원의 상식적인 판단 촉구” 기자회견에 다녀왔습니다. 공대위 내에서 사건을 주도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한국성폭력상담소 등 여러 단체의 노고와 진심이 느껴지는 자리였습니다. 
이 사건은 위력에 의한 성폭력이자 여성에 대한 폭력이며, 무엇보다 여성 성소수자에 대한 폭력입니다. 우리의 관심과 지지를 보태어서 대법원 판결만큼은 고등군사법원의 오판을 반드시 바로잡고 정의로운 결과를 내기를 바랍니다.
1월 24일(목) 가족구성권연구소 창립 기념 심포지엄에 다녀왔습니다. 2006년에 ‘다양한 가족형태에 따른 차별 해소와 가족구성권 보장을 위한 연구모임’으로 시작할 당시 저희 상담소도 함께했었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적극적인 결합은 어려워졌지만, 가족구성권연구소의 발족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활발한 활동을 기대합니다!
상담소 사무실은 반지하에 있어 장애인접근권이 충분히 보장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서울시에 경사로 설치를 문의하기도 하고, 이사를 알아보러 다니기도 했으나 현실의 높은 벽 앞에 좌절했습니다. 당분간은 현사무실을 유지하되, 해결해가야 할 과제임을 잊지 않겠습니다. 사무공간은 잘 정돈해 깨끗이 쓰려 하며, 이를 위해 대청소부터 시작했습니다.
1월 26일(토) 상담소 대청소 잘 마쳤습니다. 
활동가 나루 원영 승짱 려수 적분 꼬마 외에도 회원 재키 제제 몽 뽐 라와디 럼블 지훤 님 등 여러 분들이 힘을 모아 장장 8시간 동안(!) 사무실을 깔끔하게 정리했어요. 함께해 주신 분들 감사합니다. 
아늑한 사무실을 만들기 위한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됩니다. (사무실 청소 과정은 트위터에 올라와 있습니다. 😍)
그 밖의 알림 
상시업무 5가지를 맡은 활동가 5인의 활동비를 월 10만원으로 조정했습니다. 임시총회에서는 월 5만원으로 제시되었으나, 이 금액이 너무 적고 기준도 없다는 의견이 많았기에, 이처럼 조정합니다. 
– 업무별 1주 3시간 활동으로 가정*4주 = 12시간
– 12시간*최저임금 8,350원 = 10만 200원
  (100원 단위는 절사하기로 함)
2018년 상담소 회계감사는 생략합니다.
지난해 상담소의 업무가 멈춰 있어 수입지출 내역이 간소한 데다, 지난 임시총회 때 가결산 결과가 한차례 공유된 만큼 외부활동가를 선임하여 진행하는 회계감사는 생략하기로 결정했습니다.
2019년 2월 예정된 활동들
매주 토요일 회원분들을 위한 
특별한 도서관이 문을 엽니다!
2/9부터 매주 토요일 11시 
상담소 회원 도서관 <사포의 서재> 
한국레즈비언상담소 로고를 
새롭게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도 조금씩 정돈할 예정입니다. 
어떤 모습이 될지 기대해 주세요. 
한동안 중단되었던 
신입회원 가입이 재개되었습니다! 
2/16(토) 2시 2019년 1기
신입회원 오리엔테이션  
신나는 소모임 활동도 예정되어 있습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2/16(토) 5시 운동소모임
<슬슬 나서 볼까> 사전모임 
😺 에세이를 기다립니다 😺

본 소식지를 통해 다른 회원분들과 
함께 나누고 싶은 이야기나 좋은 글을 
공유해 주실 수 있는 분은 언제든 연락 주세요. 

🌼 휴대폰 공기계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

간단한 사무전화 응대 및
카카오톡플러스친구 서비스 모색 등을 위해 
새 휴대폰이 필요합니다. 
(기존 휴대폰은 워낙 구형이라 카톡 설치도 안 돼요😅) 
혹시 남는 공기계가 있다면 후원 부탁드립니다. 

 2019년 1월 후원인 명단 

CMS 정기후원 (82인)
거미, 김가영, 김유진, 김박복, 결이, 나루, 날총, 냐니뉴, 노키, 도구, 도담, 도로로로, 디아나, 랑랑, 래피, 레나, 레너드, 문호영, 마리아, 망토, 미친, 민초, 바나나, 보라, 비버, 송아지, 샤토, 승짱, 아원, 연두, 연어초밥, 연이, 열공, 오롯, 오인조, 유리, 유진, 은비, 은진, 음파, 이상희, 예머, 윈느, 자몽, 중간계, 전해성, 정승은, 정은아, 준희, 지훤, 케이, 토리, 하레, 하유, 한알, 홍미숙, 화자, CHN, gomi, Grace, halite, Hewga, HJI, Jay, JMJ, JSE, KBNR, KES, KNY, KS, KSM, LJS, LRun, marasade, NOE, PSA, RJS, SJE, SJS, SMJ, WBL, YJW

계좌이체 정기후원 (4인)
백두, 뽐므, 적분, k

특별후원 (1인)
익명(해군성폭력사건지원)


– 상담소의 든든한 버팀목이신 정회원, 후원회원, 특별후원인 여러분께 진심으로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한국레즈비언상담소
lsangdam@hanmail.net
02-703-35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