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지션 과정 중 몸에 찾아오는 변화에 대해서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설명해야 하나요?

트랜지션 과정 중 몸에 찾아오는 변화에 대해서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설명해야 하나요?
 
트랜지션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면 신체적 변화가 점점 더 눈에 띄게 되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의 시선을 피하기 어렵습니다. 실질적으로 가장 가까운 사람들을 중심으로 본인의 성별정체성을 커밍아웃하고 트랜지션 과정과 그에 따를 변화를 드러낼 필요가 있는 까닭입니다. 트랜스젠더로서 트랜지션을 선택해야 했던 이유와 필요성 그리고 앞으로 두드러질 신체적 변화들을 잘 설명함으로써 주변 사람들에게 이해 받고 지지 받는 작업을 하는 겁니다. 가슴이 커진다던가, 목소리의 높낮이와 질감이 달라진다던가, 수염이 자란다던가 하는 등 몸에서 일어나고 있고 일어나게 될 변화에 관해 하나씩 이야기해 나가면 어떨까요. 나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지지해주고 기쁘게 맞아줄 다른 트랜스젠더 친구들한테 먼저 이야기를 하기 시작하면 자신감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꼭 트랜스젠더 친구들이 아니라 하더라도 이미 내가 트랜스젠더임을 잘 알고 있는 사람들과는 훨씬 대화하기 편할 터이고요.

다른 한편, 트랜지션을 완료하고 성별정정까지 마친 상태에서 새로운 공간에 진입하고자 하는 경우라면 트랜지션 과정 중의 변화 과정을 미래의 지인들에게 미리 목격 당하지 않을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구직 과정이나 직장 생활 속에서 트랜스젠더라는 커밍아웃 없이 자신이 인식하는 성별정체성으로만 받아들여지고 싶을 경우를 예로 들 수 있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