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스젠더인데 성확정수술을 하고 싶어요.

트랜스젠더인데 성전환수술을 하고 싶습니다. 성전환수술을 하려면 어떤 준비가 필요한가요?

성확정수술을 하기 위해서는 일단 자신의 마음과 생각을 들여다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트랜스젠더라고 해서 누구나 성확정수술을 원하는 것은 아니며, 마음으로 원한다 해도 모두 실제로 성확정수술을 하는 것도 아니지요. 타고난 신체 모습을 유지하면서도 트랜스젠더로 살아가는 이들 역시 상당 수라고 합니다.

중요한 것은 자기가 가장 원하는 삶의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가 정말 성확정수술을 원하는지, 왜 원하는지부터 생각해보아야 하겠죠. 트랜스젠더 정체성에 대해 태어나면서부터 혹은 어느 순간 갑자기 알게 되는 것이 아니듯이, 성확정수술을 할 것인가의 문제도 섣불리 결정할 일이 아니라, 자신의 삶의 경험을 토대로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고민해보아야 합니다.

자신이 트랜스젠더이며 성확정수술을 통해서만 제대로 살아갈 수 있다고 생각하는 분의 경우라면, 성전환수술도 여러 가지 수술과 의료행위를 포괄하고 있으므로 어떤 것을 원하는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보세요. 또, 지금 성확정수술을 받길 원하는지, 아니면 인생의 어떤 특정한 시점에 이르러 수술을 받길 원하는지에 대해서도요.

그리고 성확정수술이 나에게 가져다 줄 인생의 변화는 무엇인지, 그 변화에 적응하며 살아갈 자신이 있는지 등에 대해서도 찬찬히 생각해 볼 시간을 충분히 갖도록 하세요. 함께 사는 사람들이나 자신과 가까운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나의 성확정수술과 관련된 이야기를 어떻게 해나가며, 지지를 받거나 도움을 구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고려해보는 것이 좋겠지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성확정수술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아는 것이에요. 따라서 성확정수술을 이미 했거나, 하기를 원하고 있거나, 준비단계에 있는 다른 트랜스젠더들과 자기 고민을 나누어 볼 기회를 많이 가져볼수록 더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어느 한 사람의 경험을 전부라고 생각하기보다는, 여러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것이 좋겠지요.

자신의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에도 신경을 쓰시라고 당부하고 싶어요. 호르몬제 투여, 피부이식, 성기성형술, 유방 및 외부성기 절제술, 기타 성형수술에 이르기까지 건강을 위협할 수 있는 호르몬 변화와 수술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수술 이후 삶에서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건강과 체력입니다. 몸에서 일어나는 물리적인 변화가 크고, 그에 따라 심리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어요.

성확정수술을 고민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것 중 하나는 비용입니다. 호르몬 주사를 맞는 과정, 수술 과정, 그리고 수술 후 관리 등을 위해서는 상당히 많은 비용이 들어갑니다. 안타깝게도 의료보험 처리도 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니까요. 개인의 삶에서 경제적인 부분을 감당할 수 있는가 여부 역시 성확정수술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참고:
트랜스젠더를 위한 정보.인권 길잡이 트랜스로드맵: http://transroadmap.net
트랜스젠더 김비님 홈페이지 http://www.kimbe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