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스젠더와 동성애자는 뭐가 다른가요?

트랜스젠더와 동성애자는 뭐가 다른가요?

동성애자는 동성의 상대에게 감정적 사회적 성적으로 이끌리는 사람들 중에서 그 점을 스스로 받아들이고 자기 정체성 안으로 통합한 이들을 말합니다. 이와 달리 트랜스젠더는 자신의 신체적인 성과 사회적인 성이 일치하지 않는 사람을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즉, 동성애자냐 양성애자냐 이성애자냐 하는 것이 이끌림을 느끼는 ‘상대의 성별’과 관련된 문제라면, 트랜스젠더는 ‘본인의 성별’에 대한 인식과 관련된 문제인 것이죠.

트랜스젠더 중에는 동성애자도, 양성애자도, 이성애자도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하리수씨처럼 생물학적으론 남성의 신체를 가지고 태어난 트랜스젠더 여성(MtoF: male to female)의 경우, 사랑하는 대상이 남성이라면 이 사람은 이성애자라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트랜스젠더 여성(MtoF)이 여성을 사랑하는 경우도 있죠. 이 사람은 동성애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실 트랜스젠더와 동성애자를 혼동하는 이들이 많은 까닭은, 사람들의 동성애자에 대한 편견 때문이지요. 즉, 레즈비언은 남자 같은 외모를 가지고 있을 것이며 게이는 여자 같은 외모를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짐작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는 동성애자와 트랜스젠더에 대한 편견이며, 동시에 여성과 남성의 외모와 성역할에 대한 그릇된 고정 관념입니다.

여자다움, 남자다움이라는 것이 따로 규격화되어 정해져 있을 필요도 없고 그에 맞춰 사람들이 여성, 남성이라는 성별 개념 속에 구속될 필요도 없는 것입니다. 동성애자와 트랜스젠더는 다양한 성격만큼이나 다양한 외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성애자도 마찬가지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