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밍아웃 coming out

커밍아웃 coming out

'커밍아웃'이란 '벽장으로부터 나오다(coming out of closet)'라는 뜻을 가진 영어 구절의 줄임말입니다. 나의 존재를 가두고 있던 벽장으로부터 나와 자기 자신이 동성애자임을 긍정하는 것, 친구들이나 동료들, 가족 등과 같은 주변 사람들에게 자신이 동성애자임을 밝히는 것, 대사회적으로 자신이 동성애자임을 알리는 행위 모두를 커밍아웃이라고 합니다.

이성애만이 정상적이고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간주되는 이 사회에서는 어떤 이성애자도 자신이 이성애자임을 굳이 밝혀야 한다는 부담을 안고 살지는 않지요. 그러나 이성애자가 아닌 사람들의 존재 자체를 인정받지 못하는 우리 사회 분위기는 동성애자들에겐 엄청난 억압이 됩니다. 내가 누구인지 인정하고 드러내지 못한 채 이성애자의 가면을 쓰고 일상을 살아가야 한다는 데서 받는 스트레스와 고통은 직접 겪어보지 않은 사람은 알기 어려울 정도지요.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동성애자 정체성을 받아들이고 그것을 내 삶의 일부로 긍정하는 일, 나아가 타인에게 나의 성정체성을 알리고 온전한 나의 모습으로 사람들을 만나가는 일 등은 동성애자들의 삶에 있어 너무나 중요한 일이랍니다. 많은 사람들이 커밍아웃을 할수록 우리 사회에서 동성애자들의 존재가 더 많이 알려지고 권리를 보장받는 데에도 도움이 되겠지요.

또한 커밍아웃은 준비를 필요로 하는 일이기도 합니다. 죄의식 없이 나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긍정하는 데서 오는 자신감과, 타인에게 나를 온전히 드러냈다는 데서 오는 해방감과 별개로, 동성애자라는 사실이 알려지는 것만으로 불이익과 차별과 피해가 뒤따르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나를 지지해주고 격려해줄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커밍아웃을 시작하고, 여러 가지 방법과 대응책을 모색하면서 커밍아웃을 준비해나가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