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 책자를 발간했습니다.

한국레즈비언상담소 출판기획팀은 상담팀과 함께 내담자들이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FAQ)을 정리한 책자를 발간했습니다.

상담소는 상담 과정에서, 인터넷을 사용하기 어려운 환경에 있는 분들도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자료, 한국의 상황과 맞으면서도 누구든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쓰인 책자가 필요하다는 것을 지속적으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에 상담소에서는 FAQ(자주 묻는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책자로 제작하였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FAQ) 항목은 크게 다섯 가지 유형으로 구분해 작성했습니다.

① 성정체성 관련하여 알아두면 좋을 용어들
② 동성애에 대해 당신이 알고 싶어하는 것들
③ 레즈비언의 건강과 성생활을 위한 정보들
④ 동성애에 대한 편견에 대한 반론과 설명들
⑤ 트랜스젠더와 관련된 상담 내용들

각각의 항목에 대해서 7~17개의 다양한 질문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에 대해 상세한 답변과 설명을 통해 누구나 쉽게 관련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총 59개 문항으로 집대성된 이 자료는 자신의 성 정체성을 고민하는 보다 많은 사람들을 위해 쓰일 것이며, 우리 사회가 동성애자에 대해 가지고 있는 편견을 해소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FAQ 문항은 동성애, 이성애, 트랜스젠더와 같은 용어에 대한 해설과 커밍아웃과 아우팅 개념, 호모포비아와 동성 간 성폭력에 대한 설명도 포함됩니다. 또한 레즈비언의 성관계와 성 건강에 관련한 정보들을 얻고자 해도 마땅히 물어볼 곳이나 찾아볼 자료가 없는 현실에서 내담자들이 자주 묻는 성 관련 질문에 대한 답변도 실려 있습니다.

동성애에 대한 궁금증과 오해들, 그리고 트랜스젠더 관련 문의들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동성애는 선천적인 건가요? ▲어떤 사람이 동성애자가 되나요? ▲우정을 사랑으로 착각하는 것 아닌가요? ▲십대의 동성애는 한 때 아닌가요? ▲레즈비언인 것은 정확히 어떻게 아나요? ▲커밍아웃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레즈비언들은 어떤 어려움을 겪으며 살아가나요? ▲동성애자를 상징하는 표시가 있나요? ▲동성애를 금지하는 법이 있나요?

▲레즈비언은 다 남자 같은가요? ▲여학교에 레즈비언이 많다면서요, 그건 왜죠? ▲청소년들이 동성애에 대해 알게 되면 물들지 않을까요? ▲동성애자들은 다 에이즈에 걸리나요? ▲동성애자들은 가족을 붕괴시키는 사람들이라면서요? ▲성경에서는 동성애를 금지하고 있다고 알고 있어요. ▲이성애가 정상인 건 맞지 않나요? ▲동성애를 탈출할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이 외에도 ▲트랜스젠더와 동성애자는 뭐가 다른가요? ▲여자인 내 몸이 너무 싫은데 내가 트랜스젠더인가요? ▲여자를 좋아해서 남자가 되고 싶어요 ▲성확정수술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호적정정을 원하는데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궁금합니다 등의 질문에 대한 답변이 상세히 실려 있습니다.

한국레즈비언상담소가 작성한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 목록(FAQ)은 자신의 성정체성을 고민하는 동성애자 여성뿐 아니라 동성애자 남성, 양성애자, 트랜스젠더, 그리고 이성애자를 위해서도 좋은 자료가 될 것입니다. 사회구성원 누구나 동성애와 사람의 성 정체성에 대한 편견을 깨고 올바른 정보를 가질 수 있도록 훌륭한 교육자료가 필요합니다. 특히 법조인과 공무원, 교육자와 상담원, 언론인 등이 동성애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필요가 있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상담소 전화나 메일을 통해 구입 요청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이 내용을 볼 수 있도록 FAQ 작성 소식을 널리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구입문의: 02-703-3542
lsangdam@lsangdam.org
값: 5천원 (우송료 별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