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가 레즈비언인 것은 정확히 어떻게 아나요?

자기가 레즈비언인 것은 정확히 어떻게 아나요?

태어날 때부터 자신이 동성애자인지 알 수 있는 사람은 없죠. 혹은 어느 순간에 갑자기 자신이 동성애자라고 파악하게 되기란 쉽지 않습니다. 오히려 많은 사람들은 오랫동안 레즈비언 정체성을 부정하고 혼란스러워 하지요. 우리 사회는 너무나 이성애 중심적이어서, 동성을 좋아하는 자신의 감정을 긍정하기란 쉽지 않거든요.

누군가 레즈비언인지 아닌지를 딱 판단을 해서 알려준다면 좋겠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요. 그렇지만 자신의 감정이 어떤 것인지,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는 자신만이 알 수 있는 것이랍니다. 자신이 레즈비언인지 아닌지에 대해서 명확한 기준을 세워줄 수도 없어요. 자신의 감정에 대해서, 자신의 삶에 대해서, 자신의 과거와 현재, 미래에 대해서 스스로 생각해보고 고민해보면서 정체성을 찾아나가는 것이에요.

레즈비언으로서의 정체성을 알아가는 과정은 쉽지 않답니다.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탐색해나갈 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스스로의 감정과 생각에 대해 솔직해야 한다는 것이에요. 사실은 어떤 사람이든 자신이 누군가를 좋아하고 끌리고 사랑을 느끼는 것에 대해 솔직해지기가 쉽지 않지요.

그리고 동성애, 이성애, 양성애 등 성정체성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동성애에 관한 좋은 책들을 찾아 읽고 동성애자 인권모임 등을 통해 정보를 구해보는 것도 좋겠지요. 주위에 동성애자 친구가 있다면 솔직하게 자신의 상황에 대해 설명하고 직접 궁금한 것을 물어보는 것도 괜찮아요. 다만, 이런 정보들은 도움을 받거나 참고하는 것이지, 절대적인 것이라고 의존하면 곤란해요.

과거의 경험이나 현재의 감정과 고민들, 그리고 미래에 나는 어떻게 살고 싶은지 등에 대해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고 진솔하게 답변해보는 시간이 필요해요. 동성을 좋아해본 경험이나 주변에 동성애자가 있다는 사실 등이 자신을 동성애자로 만드는 것은 아니랍니다. 동성애 정체성은 스스로 깨닫고 받아들이고 성장해나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어요. 내가 겪은 많은 경험들과 나의 감정, 내가 진심으로 원하는 것들을 생각해보고 어떤 것들이 내 인생에서 소중한 것인지 돌아보세요.

내가 누구와 함께 있을 때 편하고 즐거운지, 앞으로 어떤 사람들과 유대감과 친밀감을 나누면서 살아가고 싶은지, 어떠한 방식의 삶을 계획하는지, 그러한 삶을 살아가려면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 머리에 떠올려 보세요. 그러한 생각들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알아갈 수 있을 거예요. 동성애에 대한 정보를 원하시면 언제든 문의하시고요. (02)718~3542

한국레즈비언상담소 자료상자 https://lsangdam.org/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