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서로 사랑하지만 성관계는 더 이상 하지 않는데, 이게 이상한 건가요?

우리는 서로 사랑하지만 성관계는 더 이상 하지 않는데, 이게 이상한 건가요?
 
많은 사람이 서로 사랑하는 연인 사이라면 꼭 성관계를 가지기 마련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성관계의 빈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을 마치 연인 간의 사랑이 열렬히 이어지는 지표인 양 여기기도 합니다. 그러나 연인들이 관계를 일구어나가는 방식에는 다양한 형태가 있습니다. 서로 지극히 사랑하지만 성관계는 없는 관계도 드물지 않습니다. 현재 관계를 점검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당신과 파트너가 서로의 관계에 대해 만족하고 있는지에 대한 확인 작업입니다. 한 쪽은 성관계를 원하지만 다른 쪽은 원하지 않아 성관계를 하고 있지 않은 경우, 그리고 둘 다 성관계를 원하지만 여러 이유로 성관계가 지속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둘 사이의 대화와 조율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럴 때는 대화를 통해 성관계를 갖는 횟수를 조절하거나 성적인 긴장감을 높일 색다른 시도를 해 보는 것도 좋겠지요. 허나 파트너와의 관계에서 어느새 자연스럽게 성관계가 멈추었거나 성관계가 없는 상황을 둘 다 오히려 편하게 느끼고 있다면 이러한 관계를 가리켜 이상하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섹스를 하지 않는 관계라고 해서 관계 속에 사랑이 존재하지 않는 건 아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