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학교에 레즈비언이 많다면서요, 그건 왜죠?

여중, 여고 같은 데에 레즈비언들이 많다면서요? 그건 왜죠?

결론부터 말씀을 드리자면, 여학교라고 해서 레즈비언들이 많다고 보기는 어렵답니다. 여학교에 이성애자 학생들도 많고, 남녀공학에도 레즈비언들이 얼마든지 있어요.

여중, 여고에 레즈비언들이 더 많아 보인다면, 그것은 남녀공학보다 여학교에서 여성들끼리의 친밀한 관계가 조금 더 쉽게 발현될 수 있기 때문이 아닐까 해요. 또 여성들 간의 교제가 남녀공학보단 안전한 면이 있다고 얘기하는 것으로 봐서, 레즈비언 관계가 여학교에서 더 ‘드러날’ 가능성도 있는 것이지요.

하지만 남자가 별로 없어서, 좋아할 대상이 없기 때문에 동성인 사람을 사랑하고 교제를 하는 것이라고 볼 순 없답니다. 누군가를 좋아하는 마음은 자신도 모르게 생겨나는 것이고, 상대의 성별과 무관하게 소중한 감정이 될 수 있지요.

‘여자끼리 있어서 레즈비언이 된다’는 추측은 동성애자에 대한 전형적인 편견 중 하나입니다. 네 번째 손가락이 길면 동성애자다 라든지, 남자 형제가 많으면 게이가 된다 등 동성애자가 되는 원인을 밝히려고 하는 터무니없는 시도들과 비슷한 맥락이랍니다. 그러한 시도들은 동성애를 잘못된 것, 비정상인 것이라고 전제하고서 고쳐야 한다는 생각에서 비롯되는 것이지요.

아무도 남녀공학 또는 여학교에 왜 이성애자가 그렇게 많은지는 묻지 않지요. 레즈비언에 대한 편견을 이성애자에 그대로 대입해 역으로 질문해 보세요. “당신은 어쩌다 이성애자가 되었나요?”라는 질문처럼 말입니다. 이성애자들은 받지 않는 그런 종류의 질문을 왜 동성애자들은 그토록 많이 받아야 하며, 그렇게 어리석은 질문에 대답을 해야 할까요?

레즈비언은 언제, 어디든, 존재해왔고 존재하고 있습니다. 어느 한 시대, 한 공간에만 특정하여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성애자와 마찬가지로 말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