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인이 너무 심하게 우울해 하고 자해를 하기도 하는데 이럴 때 어떻게 도울 수 있나요?

애인이 너무 심하게 우울해 하고 자해를 하기도 하는데 이럴 때 어떻게 도울 수 있나요?
 
이 상황을 혼자서 책임지고 해결해야 한다는 부담감을 먼저 내려 놓으시길 바랍니다. 가장 친밀한 관계에 있는 당신이 애인을 도와주고 더 나아지도록 보살펴야 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기 마련이지만, 당신의 애인과 같이 심하게 우울해하는 사람을 오로지 당신 혼자서 도울 수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애인이 몸이 아플 때를 생각해보세요. 병원에 데리고 가서 의사의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나을 수 있습니다. 우울증과 같이 마음이 아픈 증상도 마찬가지입니다.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한 것입니다. 그러니 우선 애인이 꼭 전문 치료기관을 찾아 도움을 받도록 격려해주세요. 애인이 치료를 받도록 설득하고 치료를 받는 과정에서 함께 있어준다면 당신은 큰 역할을 해 낸 것입니다.

애인이 자해를 하거나 자살시도를 하는 상황에서는 이러한 행동을 적극적으로 막아야 하는데요. 애인의 담당 의사나 상담가와 상의하여 위급한 상황 발생시 취해야 할 행동들을 정리하여 머리 속에 그리면서 마음의 준비를 해 두면 실제 상황에서 도움을 많이 받을 것입니다. 이렇게 조력자 역할을 하는 것 외에 애인을 위해 무엇인가를 더 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계시다면 그런 부담은 내려 놓으시기를 권합니다. 그렇게 무리하다보면 장기적으로 당신마저 지치게 되면서 애인과의 관계가 더 힘들어질 수도 있습니다.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고통을 겪는 애인 곁을 지키는 일은 당신 자신에게도 힘든 일이라는 사실을 꼭 기억하고, 당신의 마음을 돌보는 데에도 정성을 더 많이 들이도록 해보세요. 당신이 건강할 때 애인도 더 잘 도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