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건지원팀입니다.

안녕하세요? 사건지원팀입니다. 사건지원팀은 레즈비언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범죄를 예방하고, 사건이 발생했을 경우, 피해자를 지원하고 대책을 마련하는 일을 주로 합니다.

사건지원팀은 레즈비언이라는 이유로 한국사회에서 겪을 수 있는 범죄와 폭력을 예방하고, 이의 개선을 위한 법, 제도적 장치 마련을 위해 다음의 3가지 목표를 중심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 검, 경찰 기관 등 국가기관의 수사과정에서 레즈비언임이 노출될 경우 발생하는 레즈비언 인권침해 실태를 조사하고 이를 개선한다.
2) 레즈비언 대상 범죄를 예방하고 나아가 적극적 조치로서의 입법추진을 위해 각종 레즈비언 관련 범죄 사례, 국가기관으로부터의 인권침해사례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다.
3) 효율적인 범죄사건 해결을 위해 전문가 집단-검, 경찰, 변호사, 타 상담소, 의료진 등-과의 긴밀한 연계망을 구축한다.

사건지원팀은 위의 주요 목표에 따른 구체적 사업으로 아래와 같은 업무를 중점적으로 실시합니다.

1) 레즈비언 관련 범죄 사건에 대한 전화, 면접 상담
2) 피해자 지원-법, 의료, 단체 연계 및 상담
3) 국가기관을 대상으로 한 레즈비언 인지적 관점 배양을 위한 교육사업
4) 법, 제도 개선과 대안책 마련을 위한 입법운동
5) 커뮤니티 내 범죄 예방을 위한 캠페인
6) 효율적인 사건 해결을 위한 타 단체간 연대활동-레즈비언관련범죄사건지원연대
7) 레즈비언 관련 범죄 해결을 위한 전문가 그룹 양성 교육

* 「형사절차과성에서의 성소수자 인권보호지침」발간
현재 사건지원팀은 형사절차 과정에서 발생하는 성소수자에 대한 인권침해를 예방하기 위해 「형사절차과성에서의 성소수자 인권보호지침」을 발간 준비중입니다. 이는 성소수자 관련 범죄 사건의 수사과정에서 성소수자 관련 사건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수사과정 상에서 발생하는 반인권적 상황을 타파하고 수사 관련자들의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것입니다. 발간과 동시에 검, 경찰과 국가인권위원회등의 국가기관, 인권단체 등에 배포할 예정입니다.

* <성소수자관련 범죄사건 지원 여성연대>
사건지원팀은 연대단체인 <부산여성성적소수자인권센터>, <이화레즈비언인권운동모임 변태소녀 하늘을 날다>, <레즈비언인권연구소>와 함께 <성소수자관련 범죄사건 지원 여성연대>를 함께 하고 있습니다. 이는 단체들 간의 정보교환, 지역연계 등을 통해 효율적이고 신속한 사건해결책을 지원하기 위한 것 입니다. 매주 1회 온라인 회의, 월 1회 오프라인 회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오는 2005년 6월에는 상반기 토론회를 개최, 활동의 성과를 정리하고 이후 전망을 모색할 예정입니다.

사건지원팀은 레즈비언임을 이유로 억울한 폭력, 차별, 범죄에 시달리는 단 한명의 레즈비언이 남아있는 그날까지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지지와 성원 부탁드립니다.

————————————————–
상담 및 사건지원을 원하는 분들께서는

(1) 전화 : (02)718-3542
(2) e-mail : lsangdam@hanmail.net
(3) 홈페이지 상담게시판 : http://Lsangdam.org

등으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