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애자들은 다 에이즈에 걸리나요?

동성애자들은 다 에이즈에 걸리나요?

AIDS(후천성면역결핍증)는 동성애자들이 걸리는 질병이라는 오해가 널리 퍼져 있습니다. AIDS에 대해 공포심은 강한 반면, 제대로 된 지식은 별로 알려져 있지 않지요. 그러나 AIDS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알고 나면, 당신이 가지고 있는 AIDS에 대한 생각이 상당 부분 거짓이었거나 쓸데 없는 두려움이었다는 걸 깨닫게 될 거에요.

AIDS는 감염인의 체액(정액, 질 분비물, 혈액, 모유 등)에 직접적으로 노출된 사람의 경우 HIV(에이즈 바이러스)에 감염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공기나 음식으로는 전염되지 않고요. 동성애자와 성관계를 했다고 해서 감염되는 것이 아니라, HIV감염인과 콘돔 없이 성관계를 했다면 감염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HIV감염인은 이성애자일 수도 있고 동성애자일 수도 있으며, 어른일 수도 있고 아이일 수도 있으며, 남성일 수도 있고 여성일 수도 있습니다.

미국에서 AIDS라는 질병이 발견되기 시작했을 즈음, 당시 정부의 동성애자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로 인해 AIDS를 동성애자와 연관시켰다고 하지요. 아직도 동성애자들이 AIDS의 주범이라는 식의 왜곡된 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동성애자 차별이 심각하다는 것과, AIDS에 대한 올바른 정보가 별로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일입니다.

AIDS에 대해 올바른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으면, HIV감염인을 더욱 고통스럽게 할 뿐 아니라 AIDS를 제대로 예방할 수 없게 되죠. 안전하지 않은 성관계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AIDS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에서는 특히 동성애자만 HIV에 감염된다고 생각하거나, 자신은 결코 HIV에 감염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해서 콘돔을 사용하지 않고 성관계를 하는 사람들이 많지요. 위험한 일입니다.

AIDS는 동성애자든 이성애자든 HIV감염인의 체액을 통해 전파될 수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감염 경로를 차단함으로써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 질병이지요. AIDS는 다른 전염병에 비해 전염성이 약한 편이며, 사람에 따라선 암과 같은 질병에 비해 오히려 오랫동안 건강하게 살 수도 있기 때문에 이젠 ‘에이즈에 걸리면 죽는다’는 말도 거짓임이 밝혀졌지요.

또한 HIV는 일상생활을 통해서 감염되지 않습니다. HIV감염인과 가까이 있다고 해서 감염되지 않는다는 것이죠. 가정기기를 공유하거나 사무실을 함께 쓰는 것, 욕실을 함께 사용하거나 전화기를 같이 사용하는 것, 함께 식사를 하는 것, 볼에 키스하는 것, 악수하는 것도 아무런 영향도 미치지 않습니다. 그러니 HIV감염인을 멀리 하거나 두려워할 이유가 없겠죠. 또한 HIV감염인과 AIDS 환자에 대한 편견을 깨고 이들을 지원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AIDS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얻고 예방하도록 하세요. 그리고 HIV 감염과 동성애를 연결시키는 생각은 편견이므로, 바로잡아야 합니다.

참고 사이트: HIV/AIDS 인권연대 나누리+ http://www.aidsmov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