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자주 묻는 질문) 책자 출간에 대한 보도요청

한국레즈비언상담소는 지난 해 10월 홈페이지에 게시한 바 있는 FAQ(자주 묻는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를 책자로 제작하였습니다. 이번에 발간된 FAQ 자료집은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분들에게도 유용한 자료가 될 것입니다. 이에 대해 널리 알려주시고, 관심을 가지고 취재하고 보도하여주시기 바랍니다.

1. 사회의 평등과 구성원들의 인권을 위해 노력하시는 여러분께 감사 드립니다. 한국레즈비언상담소는 가부장제와 이성애주의에 저항하며 한국사회 레즈비언의 독자적인 권리를 위해 활동하고 있는 인권단체입니다. 1994년 창설된 여성동성애자 인권운동모임 ‘끼리끼리’를 전신으로 합니다.

2. 한국레즈비언상담소(이하 상담소)는 2005년 4월 ‘레즈비언 전문 상담소’로 전환한 이래 지금까지 수많은 상담을 진행해 왔습니다. 상담소는 상담을 요청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묻는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FAQ)을 작성해 상담소 홈페이지에 게시했습니다.

3. 상담소는 그 과정에서, 인터넷을 사용하기 어려운 환경에 있는 분들도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자료, 한국의 상황과 맞으면서도 누구든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쓰인 책자가 필요하다는 것을 지속적으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에 상담소에서는 FAQ(자주 묻는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책자로 제작하였습니다.

4. 자주 묻는 질문(FAQ) 항목은 크게 다섯 가지 유형으로 구분해 작성했습니다.
https://lsangdam.org/tag/%EC%9A%A9%EC%96%B4/

① 성정체성 관련하여 알아두면 좋을 용어들
② 동성애에 대해 당신이 알고 싶어하는 것들
③ 레즈비언의 건강과 성생활을 위한 정보들
④ 동성애에 대한 편견에 대한 반론과 설명들
⑤ 트랜스젠더와 관련된 상담 내용들

5. 각각의 항목에 대해서 7~17개의 다양한 질문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에 대해 상세한 답변과 설명을 통해 누구나 쉽게 관련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총 59개 문항으로 집대성된 이 자료는 자신의 성 정체성을 고민하는 보다 많은 사람들을 위해 쓰일 것이며, 우리 사회가 동성애자에 대해 가지고 있는 편견을 해소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6. FAQ 문항은 동성애, 이성애, 트랜스젠더와 같은 용어에 대한 해설과 커밍아웃과 아우팅 개념, 호모포비아와 동성 간 성폭력에 대한 설명도 포함됩니다. 또한 레즈비언의 성관계와 성 건강에 관련한 정보들을 얻고자 해도 마땅히 물어볼 곳이나 찾아볼 자료가 없는 현실에서 내담자들이 자주 묻는 성 관련 질문에 대한 답변도 실려 있습니다.

동성애에 대한 궁금증과 오해들, 그리고 트랜스젠더 관련 문의들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동성애는 선천적인 건가요? ▲어떤 사람이 동성애자가 되나요? ▲우정을 사랑으로 착각하는 것 아닌가요? ▲십대의 동성애는 한 때 아닌가요? ▲레즈비언인 것은 정확히 어떻게 아나요? ▲커밍아웃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레즈비언들은 어떤 어려움을 겪으며 살아가나요? ▲동성애자를 상징하는 표시가 있나요? ▲동성애를 금지하는 법이 있나요?

▲레즈비언은 다 남자 같은가요? ▲여학교에 레즈비언이 많다면서요, 그건 왜죠? ▲청소년들이 동성애에 대해 알게 되면 물들지 않을까요? ▲동성애자들은 다 에이즈에 걸리나요? ▲동성애자들은 가족을 붕괴시키는 사람들이라면서요? ▲성경에서는 동성애를 금지하고 있다고 알고 있어요. ▲이성애가 정상인 건 맞지 않나요? ▲동성애를 탈출할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이 외에도 ▲트랜스젠더와 동성애자는 뭐가 다른가요? ▲여자인 내 몸이 너무 싫은데 내가 트랜스젠더인가요? ▲여자를 좋아해서 남자가 되고 싶어요 ▲성확정수술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호적정정을 원하는데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궁금합니다 등의 질문에 대한 답변이 상세히 실려 있습니다.

7. 한국레즈비언상담소가 작성한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 목록(FAQ)은 자신의 성정체성을 고민하는 동성애자 여성뿐 아니라 동성애자 남성, 양성애자, 트랜스젠더, 그리고 이성애자를 위해서도 좋은 자료가 될 것입니다. 사회구성원 누구나 동성애와 사람의 성 정체성에 대한 편견을 깨고 올바른 정보를 가질 수 있도록 훌륭한 교육자료가 필요합니다. 특히 법조인과 공무원, 교육자와 상담원, 언론인 등이 동성애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필요가 있습니다.

8. 필요하신 분들은 상담소 전화나 메일을 통해 구입 요청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이 내용을 볼 수 있도록 FAQ 작성 소식을 널리 알려주시고, 언론인 분들은 보도를 통해 공론화 해주시기를 부탁 드립니다.

2007. 3. 6 한국레즈비언상담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