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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중지성의 정원 4월 10일 개강 강좌ㅡ 예술사회학, 철학, 영화, 서예, 교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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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쓴이 : 다중지성의 정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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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술사회학] 시각예술과 젠더

    강사 이라영
    개강 2019년 5월 3일부터 매주 금요일 오후 2:30 (4강, 80,000원)

    강좌취지
    시각예술에서 보는 주체이며 창작의 주체인 남성의 시각으로 기술된 역사에서 벗어나 여성의 시각으로 미술사를 재구성한다. 재현의 대상이 아니라 재현의 주체로 활동하기 위해 시각예술이라는 장에서 여성들은 어떤 역할과 투쟁을 해야 했을까. 예술에서도 강요받는 ‘성역할’이 있다. 응시의 권력은 어떻게 여성을 창작의 영역에서 대상화하려 애쓰는지에 대해 알아본다.

    1강 중세 : 여성과 공예 – 이름 없는 작가들 ― 5/3 금
    2강 르네상스 : 여성에게도 ‘부흥’의 시기였는가 ― 5/10 금
    3강 18~19세기 : 시각예술에서 여성성과 남성성의 수행 ― 5/17 금
    4강 1920년대 : 여성을 찬양하기 – 소비자로서의 여성성 ― 5/24 금

    참고문헌
    휘트니 채드윅 『여성, 미술, 사회』

    강사소개
    예술사회학연구자. 칼럼니스트. 지은 책으로 『여자사람, 사람』(전자책), 『환대받을 권리, 환대할 용기』, 『진짜 페미니스트는 없다』 등이 있다.

     

    [철학] 예술로서의 삶 : 저항과 긍정, 창조의 삶

    강사 윤동민
    개강 2019년 4월 11일부터 매주 목요일 저녁 7:30 (8강, 160,000원)

    강좌취지
    이 강의에서 우리는 재커리 심슨의 『예술로서의 삶』을 기반으로 삼아 주로 19-20세기 유럽대륙철학 전통에서 논의된 예술적인 삶에 대해 탐구한다. 철학은 언제나 좋은 삶이 무엇인지를 끊임없이 탐구했다. 특별히, 본서에 논의된 학자들은 그러한 좋은 삶이 예술적이고 미학적으로 자기를 구성해내는 것을 통하여 가능하다고 믿었다. 이에 본 강의에서 우리는 더 나은 삶을 꿈꾸기 위한 계기로서의 예술로서의 삶이 무엇인지 각 철학자들의 사상을 추적하며 논의한다. 또한 본 강의는 19-20세기 수놓은 대표적인 철학자들을 다루기 때문에 현대유럽철학에 입문하거나 그 흐름을 파악하려고 하는 사람들에게도 크게 유익할 것이다.

    1강 예술로서의 삶과 댄디즘 ― 4/11 목
    2강 니체의 이상적 유형들 ― 4/18 목
    3강 테오도르 아도르노의 부정적 사유와 유토피아 ― 4/25 목
    4강 헤르베르트 마르쿠제와 예술적 개인 ― 5/2 목
    5강 마르틴 하이데거와 시적 사유 ― 5/9 목
    6강 메를로-퐁티와 장-뤽 마리옹의 존재사유 ― 5/16 목
    7강 알베르 카뮈와 삶-예술가 ― 5/23 목
    8강 푸코의 실존의 미학 ― 5/30 목

    참고문헌
    주교재: 재커리 심슨, 『예술로서의 삶』, 김동규·윤동민 역, 서울: 갈무리, 2016
    (수강생들은 첫 강의부터 교재를 지참해야 합니다.)

    강사소개
    총신대 신학과를 졸업하고 서강대 철학과에서 마르틴 하이데거(Martin Heidegger)의 주체의 문제에 관한 연구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박사과정을 수료하고 해군사관학교와 여러 중·고등학교 시민 아카데미 등에서 철학과 인문학을 강의하며, <서강대 생명문화연구소>, <인문학&신학연구소 에라스무스>의 연구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예술로서의 삶』(공역)이 있다.

     

    [영화철학] 질 들뢰즈의 영화 철학과 포스트 시네마의 시간

    강사 장미화
    개강 2019년 4월 16일부터 매주 화요일 저녁 7:30 (8강, 160,000원)

    강좌취지
    시간의 예술로서 영화는 다른 어느 예술보다도 시간을 직접적으로 다뤄왔다. 이 강의는 필름의 죽음 이후 도래한 포스트 시네마 시대 달라진 영화의 시간성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철학자 질 들뢰즈는 이탈리아 네오 리얼리즘 영화 이래 운동-이미지 체제가 붕괴하고 새로운 체제인 시간-이미지가 나타났다고 말했다. 시간-이미지의 출현은 영화가 더 이상 자극-반응으로 감각할 수 없는 감각-운동 도식의 붕괴에 이르렀음을 가리킨다. 이는 운동-이미지와 다른 방식의 사유하는 이미지의 출현이다. 이 강의는 난해하다고 소문난 시간-이미지의 핵심 개념들을 알기 쉽게 설명하면서 깊이있는 이해를 돕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들뢰즈의 시간-이미지를 영화 속 사례를 들어서 알기 쉽게 설명하고 할리우드 디지털 영화들에 다시 적용시켜 본다.
    특수효과의 잘 알려지지 않은 측면을 알고 나면 영화가 한층 더 재미있어 질 것이다. 부담없이 영화를 공부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

    1강 디지털 영화 속 시간-이미지는 진화된 시간-이미지인가? ― 4/16 화
    2강 몽타주와 간격의 변화 ― 4/23 화
       <무비 카메라를 든 남자>, <영화의 역사(들)>, <그래비티>
    3강 버추얼 카메라, 합성 롱 테이크의 촉각성 ― 4/30 화
       <거울>, <엔터 더 보이드>, <로마>
    4강 촉각적 스크린 속 과거, 현재의 교차 ― 5/7 화
       <이터널 선샤인>, <마이너리티 리포트>, <데자부>
    5강 디지털 특수효과의 정신적 쇼크(noochoc) 효과 ― 5/14 화
       <매트릭스>, <혹성탈출>, <그레이트 월>
    6강 디지털 몰핑, 홀로그램과 바깥(Dehors)의 시간성 ― 5/21 화
       <울프맨>, <트랜스포머4>, <터미네이터Ⅱ>
    7강 디지털 스플릿 스크린(화면 분할)과 현재의 첨점들의 유사성 ― 5/28 화
       <캐리>, <타임 코드>, <헐크>
    8강 디지털 영화, VR, 게임: 상호작용적 내러티브 ― 6/4 화
       <아바타>, <게이머>, <레디 플레이어 원>

    참고문헌
    질 들뢰즈, 『시네마Ⅱ: 시간-이미지』, 시각과 언어, 2005.
    데이비드 노먼 로도윅, 『디지털 영화 미학』, 커뮤니케이션북스, 2012.

    강사소개
    파리 1대학 영화 시청각학, 중앙대 첨단영상대학원 영화이론 전공. 광고 마케팅 카피라이터로 일했다. 관심분야는 디지털 매체론, 영화사, 영화 비평이며 디지털 시대 할리우드 영화 속 이미지와 내러티브의 변화에 대해 연구 중이다.
    저서: 『히치콕에게 묻고 싶은 것들』, 『디지털 영화와 시간-이미지』(출간 예정)
    학위논문: 「영화의 최면과 시간성: 샹탈 아케르망의 <잔느 딜망>을 중심으로」, 「디지털 할리우드 스펙터클 영화의 시간성: 들뢰즈 이후 시간-이미지의 진화」
    연구논문: 「디지털 극영화 화면분할의 내러티브와 스펙터클적 특성에 대하여」, 「The Style and meaning of the Long Take in Hitchcock’s Films」

     

    [서예] 한글서예 / 한문서예
    * 한글서예나 한문서예 중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 수강할 수 있습니다.

    강사 선림(禪林) 박찬순
    개강 2019년 4월 14일부터 매주 일요일 저녁 7시 (10강, 180,000원)

    강좌취지
    한글/한문서예의 기본획을 잘 습득하여 기틀이 잘 잡히도록 합니다. 나아가 공모전 · 전시회 참여 등 서화예술 활동에 참여하면서 더 행복한 삶의 질을 나눌 수 있도록 합니다. 수강회원이 원하는 경우 사군자(문인화)를 배우는 것도 가능합니다. 수강회원 개개인에 대한 맞춤 지도가 이루어지므로 서예를 배워본 경험이 있는 사람들도 수강할 수 있습니다.

    ※강의 특징 : 매회 강의 시간마다 10분 정도의 천자문(千字文) 漢文句 一句의 자세한 음 · 훈, 내용 해설과 더불어 서예 강의가 진행됩니다. 계속 수강하시면 천자문(千字文)에 이어서 명심보감 등 다른 한문 고전 명구 해설로 이어집니다.

    [한글서예]
    1강 판본체 유래, 용구관리, 집필법, 중봉과 측봉, 장봉과 노봉, 판본체 ‘가 · 카’열 습자 ― 4/14 일
    2강 판본체 ‘나 · 다’열 습자 ― 4/21 일
    3강 판본체 ‘라 · 타’열 습자 ― 4/28 일
    4강 판본체 ‘마 · 바’열 습자 ― 5/19 일
    5강 판본체 ‘사 · 아’열 습자 ― 5/26 일
    6강 판본체 ‘자 · 차’열 습자 ― 6/2 일
    7강 판본체 ‘파 · 하’열 습자 ― 6/9 일
    8강 작품 완성해 보기 ― 6/16 일
    9강 궁체의 유래, 정자체 ‘가 · 카’열 습자 ― 6/23 일
    10강 궁체 정자체 ‘나 · 다’열 습자 ― 6/30 일
    ··· ‘라’열 이후의 정자체 · 흘림체 진도는 차기 수강 기간으로 심화 연결됩니다.

    [한문서예]
    1강 ‘장봉(藏鋒)·노봉(露鋒)·중봉(中鋒)·측봉(側鋒)’의 용어이해, 해서(楷書)의 기본획 익히기(1) ― 4/14 일
    2강 집필(執筆)법 · 해서(楷書)의 기본획 익히기(2) ― 4/21 일
    3강 해서(楷書)의 기본획 익히기(3) ― 4/28 일
    4강 해서(楷書)의 기본획 익히기(4) ― 5/19 일
    5강 해서(楷書)의 기본획 익히기(5) ― 5/26 일
    6강 한자 구성 익히기(1) ― 6/2 일
    7강 한자 구성 익히기(2) ― 6/9 일
    8강 한자 구성 익히기(3) ― 6/16 일
    9강 한자 구성 익히기(4) ― 6/23 일
    10강 발전학습(習字) : 소품연습 : ‘福如海 壽似山’ / 낙관 쓰기 : 자신의 이름 쓰기 연습 ― 6/30 일
    ··· 차후의 진도는 다음 수강 기간으로 심화 연결되어 안진경해서·북위해서·예서·행서·전서 등의 강좌로 이어 갑니다.

    준비물
    1. 한글붓: 털길이 8cm, 지름 15mm 정도(2~3만원)
       한문붓: 털길이 11cm, 지름 20mm 정도(4~5만원)
    2. 연습지 : 35~135cm 인터넷 고급연습지( #33 ) : 100장 2만원 (더 싼 1만원정도도 있으나 너무 안 번지거나 너무 과도히 번져 초보에게 적응 어려움).
    3. 먹물(3,000원~)
    4. 서진[書鎭, 1,000원~]
    5. 모전[毛氈, 깔판, 5,000원~]
    6. 벼루 혹은 오목한 접시

    강사소개
    경기대 미술디자인대학원(현전통예술대학원) 서예전공석사.
    한국서가협회 초대작가·자문위원이며 소당묵연회 회장을 역임했다. 현재 수원 영통사회복지관 한글서예·문인화 강사 및 경기교육복지센터 한글서예·문인화 강사로 출강하고 있다.

     

    [인문교양] 일상탈출 ㅡ 삶의 희망을 찾는 공부

    강사 이인
    개강 2019년 4월 10일부터 매주 수요일 저녁 7:30 (8강, 160,000원)

    강좌취지
    시간은 참 무심하게도 무섭게 지나가네요. 올해는 어떻게 보내고 계신가요? 참으로 이상한 일입니다. 우리 모두는 더 나은 삶을 살고 싶은데, 정작 어제처럼 오늘을 어영부영 탕진합니다. 소중한 인생이 그렇게 사라져버립니다.
    인생은 진지한 것입니다. 우리는 제대로 살아야 합니다. 인간이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진실로 고민하기 시작할 때, 삶은 천천히 하지만 분명히 달라집니다. 그리고 딱 그만큼 진정한 희망과 행복이 생겨납니다.
    세상에서 좀처럼 듣기 어려운 깊고 높은 지식을 탐구합니다. 얼어붙은 마음을 살살 녹이면서 한 차원 높은 삶을 향한 열정을 북돋는 봄바람 같은 공부, 이제 시작합니다.

    1강 루미 ― 그대는 마음이 가난한 사람 ― 4/10 수
    페르시아의 신비주의 시인 루미가 21세기에 다시 읽히고 있습니다. 유네스코는 2007년을 루미의 해로 선포하기도 했지요. 왜 13세기의 시 구절에 현대인들은 열광하는 걸까요? 루미의 글이 인간의 진실을 꿰뚫으면서 가슴에 등불이 하나씩 켜지는 체험을 선사하기 때문입니다. 고된 인생살이에서 루미의 글은 신선하면서도 선명한 감동으로 다가오지요.

    2강 헨리 데이비드 소로 ― 내 안의 북소리를 따라 살라 ― 4/17 수
    19세기의 초절주의는 미국정신의 토대입니다. 미국 정부에 불복종 선언을 하기도 했던 헨리 데이비드 소로는 실험하는 인생을 이야기하지요. 숲에서 홀로 살면서 헨리 데이비드 소로는 기성세대의 말을 듣기보다는 자기 안에서 울리는 북소리를 따라 살라고 조용히 선동합니다. 우리 인생의 새벽이 찾아오기를 염원하며 고즈넉하게 자극한 아침의 철학자를 만납니다.

    3강 프리드리히 니체 ― 영원히 반복되어도 좋은 삶을 살기 ― 4/24 수
    니체라는 이글거리는 이름은 우주에 뿌려진 별처럼 이곳저곳에서 반짝이죠. 니체의 사상은 나를 더 강하고 행복하게 만들어줍니다. 니체를 만나는 순간 우리는 이전의 자신으로 돌아갈 수 없게 됩니다. 그동안의 살아오던 방식에서 벗어나 나의 한계라고 믿었던 경계를 넘어 ‘초인’이 될 수 있습니다. 눈부신 태양이 우리 삶에 떠오르고 있네요. 인생의 정오입니다!

    4강 윌리엄 제임스 ― 회심하여 인생을 성화하기 ― 5/1 수
    우울증에 시달렸던 미국의 철학자 윌리엄 제임스는 영적 세계를 추구하고 종교성을 깊게 파고듭니다. 윌리엄 제임스는 자연악에서 환멸과 고통을 겪다가 새롭게 태어나 평화와 행복을 누리는 ‘거듭난 사람’이 될 수 있다고 이야기하지요. 비굴한 본성의 전염으로부터 자신을 지키면서 성인이 되어보자면서 윌리엄 제임스는 제2의 인생을 정중하게 권유합니다.

    5강 마르틴 하이데거 ― 양심의 부름에 응답하여 자신의 고유성을 결단하기 ― 5/8 수
    존재한다는 사실이 문제가 되는 건 인간뿐입니다. 독일의 철학자 마르틴 하이데거는 우리가 자신의 본래성으로 살지 않고 비본래성으로 산다면서 결단을 촉구하지요. 존재로부터 도피하며 살더라도 우리는 모두 죽음 앞에서 불안을 느끼게 됩니다. 인간은 양심의 부름 앞에 세워져 결단을 하게 된다는 하이데거의 철학을 통해 삶의 변화를 촉발합니다.

    6강 파머 파커 ― 나는 나의 그늘이자 나의 빛이다 ― 5/15 수
    날마다 보도되는 기사들을 접하면 우리는 주먹을 움켜쥐게 됩니다. 미국의 기독교 교육학자 파머 파커는 가슴이 부서질 때가 기회라면서 비통한 자들을 위해 글을 쓰네요. 나지막이 속닥이지만 뜨겁게 다가오는 그의 글을 읽다 보면 왜 민주주의와 마음이 연결되어 있는지 깨닫게 됩니다. 파커 파머를 통해 좀 더 세상을 넓게 파악하고 인간을 깊게 이해하게 되지요.

    7강 샘 해리스 ― 종교를 넘어서 영성을 체험하기 ― 5/22 수
    우리는 ‘자아’를 통해서 세상을 인식하고, 나와 그 밖의 것들로 나누어서 감각하며 살아가지요. 이 이분법에서 벗어나는 것이 영성의 핵심이라고 미국의 신경과학자 샘 해리스는 얘기합니다. 윤리를 지키며 살고 타인의 행복을 증진하도록 애쓸수록 영성이 올라간다면서, 종교에 갇히지 않은 채 이성을 바탕으로 영성을 체험하는 방법을 알려주네요.

    8강 조던 피터슨 ― 삶의 고통을 헤쳐 나가는 믿음 ― 5/29 수
    캐나다의 임상심리학자 조던 피터슨은 현대인들에게 자기 삶을 책임지라고 질타합니다. 어떻게 살아야 할지 알 수 없어 하는 사람들에게 쉬운 길이 아닌 어려운 길을 가라고, 높은 목표를 갖고 옳은 방향으로 걸어갈 때 삶에 희망이 생긴다고 설명하죠. 혼돈스러운 삶을 해독하고자 더 나은 사람이 되겠다는 믿음을 처방하는 조던 피터슨의 주장을 살핍니다.

    참고문헌
    1강 메블라나 루미, 『사랑 속에서 길을 잃어버려라』, 이현주 옮김, 샨티, 2005
    2강 헨리 데이비드 소로, 『월든』, 김석희 옮김, 열림원, 2017
    3강 프리드리히 니체,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정동호 옮김, 책세상, 2000
    4강 윌리엄 제임스, 『종교적 경험의 다양성』, 김재영 옮김, 한길사, 2000
    5강 마르틴 하이데거, 『존재와 시간』, 이기상 옮김, 까치글방, 1998
    6강 파머 파커, 『비통한 자들을 위한 정치학』, 김찬호 옮김, 글항아리, 2012
    7강 샘 해리스, 『종교의 종말』, 김원옥 옮김, 한언출판사, 2005
    8강 조던 피터슨, 『12가지 인생의 법칙』, 강주헌 옮김, 메이븐, 2018

    강사소개
    당당하게 그리고 담담하게 살고 있고, 재미있게 그리고 의미 있게 살고 싶다.
    빛에 눈멀지 않고 그늘에 눈 돌리지 않는 아늑하게 아름다운 지성이 되고 싶다.
    인간이란 무엇이고 왜 이러는지 사유하면서 지금 우리에게 인문학이 무슨 쓸모가 있을지 고민한다.
    지금까지 『우리, 대한미국』, 『성에 대한 얕지 않은 지식』 등의 책을 썼고, 여성에 대한 책이 출간예정이다.
    인스타그램을 시작했다.
    https://www.instagram.com/philowri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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